축제비용도 절감…모든 시군구에 일자리센터
고용 우수기업 지방세 감면…청년CEO 육성

5월까지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경상경비와 축제 관련 경비를 절감한 돈으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총 3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과 임태희 노동부 장관은 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올해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자체를 조기에 일자리 총력체제로 바꿀 방침이라며 이 같은 대책을 보고했다.

대책에 따르면 지자체들이 일자리 추경으로 3천600억원을 편성해 자전거 수리사업, 도시숲 조성, 생활형 자전거길 조성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7월부터 본격 시작되는 이 사업에는 청장년층을 우선으로 선발하고, 6월말 종료되는 희망근로사업의 참가자들을 흡수해 지역고용시장의 충격을 완화할 예정이다.

또 노동부 고용지원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149개 시·군·구에는 연내에 일자리센터를 설치해 취업 희망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는 등 취업상담 및 알선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는 기업 은퇴자와 직업 상담사 등을 배치해 취약계층에 취업 상담을 해주는 등 주민자치센터를 취업 지원의 최일선 창구로 활용하기로 했다.

국가 취업정보 전산망인 `워크넷'과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중인 취업정보시스템을 연계하고, 중앙정부의 159개 일자리 사업 정보가 담겨 있는 '일모아시스템'에 지자체 일자리 사업도 등록해 통합관리하기로 했다.

통계청이 주관하는 시·군·구 단위의 고용 통계조사를 연 1회에서 분기별로 확대하기로 했다.

적극적인 일자리 알선을 위해 지역별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지자체별로 `찾아가는 구인업체 전담발굴반'도 운영하기로 했다.

대구시가 추진해온 고용 우수기업 지방세 감면(50%) 제도를 6월까지 다른 지역으로 확대 시행하고,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를 도입해 자금 지원, 물품 우선구매 등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2012년까지 3년간에 걸쳐 3천명의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는 서울시의 사례도 대도시 중심으로 단계적 확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지자체별 일자리 조성목표와 실적을 공개하는 `일자리 공시제'를 도입하고 올해 총 500억원의 인센티브 예산을 확보해 일자리를 잘 만드는 지자체에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이후 10년 이상 단순 취로사업 위주로 추진된 공공근로사업을 비용 효과 분석 등을 통해 생산적 사업으로 재설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246개 지자체장과 관계부처 장관,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서울시와 경기도, 경북 구미시, 전남 장흥군의 일자리 창출 사례가 발표됐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국기헌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