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검찰총장과 `패키지 인사' 가능성

오는 19일로 국세청장 자리가 빈 지 5개월이 된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그림 로비' 및 `청탁성 골프 회동'으로 물의를 빚어 지난 1월19일 사표가 수리된 이후 후임 청장이 임명되지 못한 것이다.

그동안 국세청 안팎에서는 대통령 재가만 남았다느니, 모 인사가 청장 자리를 고사했다느니 등의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아직 매듭이 지어지지 않았다.

차기 청장은 인사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하고 조직 개혁과 내부 분위기 쇄신에 나설 수 있는 인물이 요구돼 인사권자의 장고가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기침체로 인한 세수 부족 우려, 조직 문화 혁신 등 당장 직면한 현안들을 무난히 처리할 인물을 찾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4대 권력기관중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국세청장 자리를 너무 오랫동안 비워두는 것은 조직의 안정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지난달에는 검찰과 경찰이 서울지방국세청과 중부지방국세청을 잇따라 압수수색하는 일까지 벌어져 국세청 내부의 충격도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점에서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방미 이후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에 대한 인선이 개각에 앞서 먼저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을 끈다.

최근 임채진 전 검찰총장이 사임으로 검찰총장 자리까지 공석이 되면서 국세청장과 검찰총장의 조기 `패키지 인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국세청장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들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국세청 안팎에서 차기 청장 후보로 물망에 오른 인물은 크게 잡아 7명 정도이다.

우선 국세청 안에서는 국세청장 직무대행인 허병익(55.행시 22회) 차장과 이현동(53.행시 24회) 서울지방국세청장을 꼽을 수 있다.

강원 강릉 출신인 허 차장은 한상률 전 청장 사퇴 이후 국세청장 직무대행을 맡아 조직을 이끌고 있는 인물로 대통령 인맥의 한 축인 고려대 출신이다.

국세청 내부에서는 지난 5개월간 청장 직무대행을 별 무리 없이 맡아온 허 차장이 자연스럽게 청장 자리를 이어받기를 바라는 분위기가 있다.

외부 인사가 청장으로 올 경우 국세행정에 대한 이해 부족과 조직 장악력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경북 청도 출신인 이 청장은 서울청 조사3국장으로 근무하던 작년 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파견돼 현 정부의 경제정책 밑그림 그리기 작업에 참여했던 인물이다.

현 정부와의 인연이 깊고 이른바 `TK(대구.경북)' 출신으로 국세청 안에서 실력파고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4대 권력기관장 중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강희락 경찰청장이 TK 출신이어서 지역 안배시 역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외부 인사로는 재정경제부 출신과 과거 국세청에 몸담았던 고위직 인사들이 있다.

재경부 출신으로는 이철휘(56.행시 17회)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허용석(53.행시 22회) 관세청장, 윤영선 재경부 세제실장(53.행시 23회) 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인천 출신인 이철휘 사장은 국세청 근무 경력은 없지만 조직 개혁을 통해 국세청 쇄신을 이끌 인물로 거론되고 있다.

허용석 관세청장은 재경부 세제실장 시절부터 국세청장 물망에 오르곤 했던 인물로 서울에서 태어나 지역 논란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윤영선 실장은 현 정부의 감세정책을 비롯해 굵직한 조세정책 실무를 책임진 인물로 충남 보령 출신이어서 역시 지역색이 없는 편이다.

국세청 경험이 있는 인물로는 조용근(63) 한국세무사회 회장, 박찬욱(60) 전 서울지방국세청장, 오대식(55.행시 21회) 전 서울지방국세청장 등이 꼽힌다.

경남 진주 출신인 조 회장은 9급에서 출발해 국세청내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많은 행정경험을 쌓았고 특히 친화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전 청장 역시 9급 출신으로 조직내 `넘버 3'인 서울청장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경기 용인 출신이다.

경남 산청 출신인 오전 청장은 조사국장과 서울지방국세청장을 거친 인물로 인선작업 초반부터 이름이 오르내렸다.

전임 국세청장 3명이 잇따라 추문으로 낙마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국세청 개혁의 요구가 높다는 점에서 외부인사 발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내부 인사를 승진시킬 경우 굳이 5개월이나 청장 자리를 비워둘 이유가 없었다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세청 안팎에서는 차기 청장 인선에 대해 `오리무중'이라는 말만 되풀이되고 있다.

인선 시기는 대통령의 방미 이후, 7월 전 정도로 어느 정도 점쳐볼 수 있지만 누가 낙점을 받을 것인지는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앞으로 국세청 조직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기강 확립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인물로 누가 발탁될지는 지켜볼 일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