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재보선 참패에 따른 여당의 쇄신작업에 착수한 한나라당 쇄신특위가 `동력 강화'에 부심하고 있다.

쇄신특위는 16일 발족 후 첫 주말을 맞아 공식일정을 잡지 않았지만 전날 초.재선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은 의원들을 상대로 `원내대표 경선 연기론'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일단 첫 논의대상으로 삼은 `경선 연기론'이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될 공산이 커지면서 이 문제를 빨리 마무리해 혼선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원희룡 쇄신특위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내대표 경선 연기 문제로 계속 혼선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내일까지 의견수렴을 거쳐 내주 월요일에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쇄신특위는 의원들의 의견에 따라 경선 연기를 추진할 수 있지만 경선을 예정대로 21일 치를 경우에도 초선의원 중심으로 후보자 검증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 주부터 쇄신특위에서 논의 의제가 본격적으로 다뤄지면 쇄신안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성태, 이정현, 이진복 의원과 송태영 당협위원장 등 특위위원 4명은 18일 특위 두번째 회의에서 당 쇄신 및 화합 관련 의제를 발제한다.

이들은 주말 내내 초.재선의원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당정청의 소통강화, 원내정당화 등 강도높은 쇄신안을 강구 중이다.

이와 관련, 이정현 의원은 "확실한 상향식 공천제, 호남 출신을 포함한 과감한 인사탕평책을 주장하고 당운영 점검기구를 제안할 생각"이라면서 "다음 주부터 쇄신특위 활동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쇄신특위는 의제가 구체화되면 국민, 당원, 전문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거쳐 6월 말까지 쇄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전날 첫 회의에서 쇄신방향을 놓고 계파간 인식차가 드러난 만큼 논의 과정이 진통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