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미국 시민권을 받은 이민자는 104만6천539명이다.

이 중 약 30만명이 캘리포니아 출신으로 2006년에 비해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처럼 캘리포니아 주에서 시민권을 취득하는 이민자 수가 늘어나면서 주의 정치지형이 바뀌고 있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1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최근 몇가지 선거 결과 라틴계와 아시아계 주민들은 백인 유권자보다 세금인상을 하더라도 공공 투자와 사회서비스 확대에 찬성하는 비율이 높았다.

비영리단체인 캘리포니아공공정책연구소의 여론조사 결과 특히 라틴계 주민의 대부분은 이달 19일 주민투표에 상정될 5개 예산 증액안에 찬성하는 반면 대부분 백인은 이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던캘리포니아대(USC)의 인구학자 도웰 마이어스는 시민권 취득 이민자가 급증하면서 캘리포니아 유권자의 다수가 백인에서 비백인 인종으로 바뀌는 시기가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이미 라틴계와 아시아계, 흑인 유권자들이 소수 인종의 후보자들을 선출직으로 뽑으려고 진보적인 백인 유권자들과 연합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민권 취득 이민자가 증가하면서 캘리포니아에서 공화당원은 갈수록 소수가 되고 있다.

LA의 공화당 정치컨설턴트 앨런 오펜블럼은 공화당이 이민자정책에 큰 변화를 주지 않는 한 그런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민자의 시민권 취득시험 준비에 도움되는 수업 개설을 확대하는 등 지역사회에서도 시민권 취득 운동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약 800만명이 시민권 신청 자격이 있는데도 여전히 신청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현상에는 시민권 수속을 밟는데 675달러라는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가 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민자 서비스 강화를 위해 2억600만달러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럴 경우 시민권 수속비용이 1인당 50달러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신문은 전망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최재석 특파원 bond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