昌.文 회동, 정당연대 형식 합의

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이 23일 정당간 연대 형식으로 원내교섭단체를 공동 구성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로써 양당은 18대 국회에서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에 이어 세번째 교섭단체로 탄생하게 됐다.

두 정당이 `당 대 당' 합당이 아니라 연합 형태로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선진당 이회창 총재와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양당이 연대해 원내교섭단체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 총재와 문 대표는 합의문에서 "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은 대운하 저지, 검역주권과 국민의 건강권 확보가 전제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데 뜻을 모았으며 이를 위해 교섭단체를 공동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양당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북한에 대해 인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양당 사이에 존재하는 입장차를 줄여나가기 위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며 "사람중심의 창조적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기업과 노동, 도시와 농어촌, 남성과 여성, 젊은이와 어르신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공동체 건설을 위한 연구와 논의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당은 지난 18대 총선에서 18석, 창조한국당은 3석을 얻었기 때문에 양당이 공동 교섭단체로 등록하면 총 의석 수는 21석이 된다. 양당은 전과기록 누락 등의 혐의로 구속된 창조한국당 이한정 비례대표 당선자를 제외하더라도 의석 수가 20석이 돼 교섭단체 지위(20석 이상)를 유지할 수 있다.

선진당은 공동 교섭단체 구성후 신뢰관계가 구축되면 2단계로 합당 방안까지 구상하고 있으나 창조한국당은 아직까지 합당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정통보수'를 표방하는 선진당과 '창조적 진보'를 모색해온 창조한국당이 상이한 이념적 좌표에도 불구하고 손을 맞잡은 데 대해 원칙 없는 정략적 이합집산이라는 비판여론도 일고 있다.

특히 당 정체성의 차이가 큼 만큼 양당이 교섭단체 구성 합의문에서 제시한 정책연대 과제를 달성하는데도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