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에 불똥 튈라" 예민한 반응

검찰이 21일 정국교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된데 이어 이한정 창조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구속되는 등 일부 야당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야권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당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것을 물론 특별당비 문제를 비롯해 비례대표 심사 전반으로 파문이 확산되면서 자칫 당 대표에게까지 불똥이 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등 후폭풍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주식거래로 수백억원대 부당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국교 당선인과 관련, "본인이 충분히 소명한 만큼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었으나 막상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특히 정 당선자가 지난해 손 대표의 북한 방문에 동행했고 대선후보 경선당시 중소기업특보를 지내는 등 측근으로 알려진 점 때문에 수사 진행 추이에 따라서는 손 대표에게도 화살이 날아올 수 있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실제로 당 안팎에서는 비례대표 심사과정을 둘러싸고 "당에서 일괄적으로 `1억원+α'를 요구했다" "중간에서 배달사고가 났다"는 등의 무성하게 흘러나왔던 구구한 억측들이 `정국교 파문'을 계기로 증폭되는 양상이다.

일단 민주당은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직후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보인다고 반발하면서도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이번 총선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내용임에도 단지 다른 당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억지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라는 의혹을 지을 수 없다"면서 "금감위에 사실 관계가 확보되어 있는 상태이고, 비례대표 당선자 신분이자 건실한 중견기업인으로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검찰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몰아가려고 하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금감위 조사에서 밝혀진바 외에 검찰수사를 통해 드러난 것이 있거나 당이 정 당선자로부터 듣지 못한 사실이 있을지 모르겠다.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하면서도 "야당탄압이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비례대표 공천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낙선자들이 만들어낸 말 아니겠느냐.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손 대표측도 "정 당선인 사건과 관련, 털고 갈 게 있으면 털자는 입장"이라면서도 "결단코 손 대표는 비례대표 공천에서 문제될 게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총선 직전 정 당선자로부터 10억원을 빌렸다가 되갚은 점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당이 재정적 어려움으로 3월26일께 차용증을 쓰고 법원에서 확정일자까지 받아가며 정 당선자에게 10억원을 빌렸다가 같은달 31일 돌려줬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은 수사 진행 방향에 따른 정 당선자의 향후 거취 문제는 "본인이 판단할 일"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창조한국당은 이한정 당선자의 구속에 대해 "국민들께 죄송하다.

당의 검증 시스템이 미비해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렸다"고 사과하면서도 이날 밤 늦게까지 대책회의를 하는 등 이번 사태의 파장 최소화를 위해 부심했다.

창조한국당은 이 당선자가 당의 거듭된 사퇴권고에 `버티기'로 일관하자 내일 대법원에 당선무효 소송을 제기키로 했다.

당선무효 소송이 대법원에서 인용될 경우 이 당선자는 의원직을 잃게 되지만 비례대표 후보 3번이 이를 승계, 의석 수(3석)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날 오후 이 당선자의 구속이 확정될 경우 18대 총선 당선자에 대한 첫 사법처리 사례로 기록되면서 기존 정치권을 `구태'라고 몰아붙여온 당으로선 치명타를 입을 개연성을 완전 배제할 수 없다.

문 대표는 "나로선 모르는 일", "공천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발을 빼고 있지만, 당 대표로서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롭기는 힘든 상황이다.

친박연대도 검찰이 비례대표 1번 양정례 당선자에 이어 금주 안으로 김노식 당선자도 소환키로 하자 당혹해 하는 분위기다.

당장 검찰이 계좌추적 등을 통해 양 당선자가 적어도 10억원 이상의 특별당비를 낸 사실을 확인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곤혹스런 표정이 역력하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지난 주말 서청원 대표의 지구당 사무실을 압수수색, 수사의 칼날이 서 대표 쪽으로 옮겨가는 듯한 분위기가 감지되자 자칫 당의 존립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우려감마저 나오고 있다.

서 대표는 21일 오전 최고위원 조찬간담회와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특별당비 명복으로 받은 것은 없다"고 결백을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비례대표 문제가 아닌 과거 문제까지 들춰내며 자신에 대해 표적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선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각 당 모두 비례대표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유독 서 대표에 대해서만 사무실 수색 등을 한다는데서 검찰이 법적인 행동을 하기보다는 정치적 행동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남권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