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1일 한나라당 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조기 전당대회론을 일축하고 예정대로 7월에 치르는 게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와 회동을 갖고 "정치 일정은 예측 가능해야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조기 전대를 통해 대표를 뽑자는 일각의 주장에 반대하며 강 대표에게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이 대통령은 "최근 언론보도를 보니까 조기 전대 개최 등의 얘기들이 나오던데,강 대표께서 (불출마를 선언하는) 자기 희생을 치르면서 성공적으로 총선을 마무리했다"며 "강 대표의 임기가 오는 7월까지로 돼 있는 만큼 이를 채우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강 대표가 책임을 지고 당을 추스려야 한다.

17대 국회도 마무리하고,18대 국회 개원 준비도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당분간 현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당 전열을 정비해 나가겠다는 의중을 내비친 것이다.

조기 전대를 치를 경우 총선이 끝나자마자 당이 공천 갈등에 이어 또 다시 권력 투쟁의 소용돌이에 들어가면서 국민들에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부담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수도권 압승에 대해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 대통령은 "수도권 111석 가운데 80석 이상을 얻은 것은 수도권에서는 사실상 지역정서가 없어진 게 아니냐"면서 "기대 이상으로 선전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초 언론에서는 170석 정도를 예상했지만 실제로 나는 150석도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며 "아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 자신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 대표는 "초과 달성한 것"이라며 "국민이 새 정부에 일을 하라고 힘을 실어준 것"이라고 동의했다

두 사람의 회동에서 박근혜 전 대표와의 화합방안에 대해선 공개적으로 특별한 얘기가 오가지 않았다.

그러나 이 대통령과 강 대표는 20분간 가진 독대에서 탈당한 친박계 의원들의 복당 원칙과 기준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또 '일하는 국회상'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외국에 가보면 국회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쉰다는 휴회 공고가 있는데,우리는 거꾸로 언제 국회를 연다는 이른바 회의 소집 공고가 붙어 있다"며 "이것은 조금 이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