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의 사이버 공방전은 매일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그동안 남북 화해 분위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았지만 남북이 협상장에서 악수하는 순간에도 북한은 집요하게 사이버 공격을 시도했다.북한은 인터넷 도메인이 없기 때문에 중국 인터넷주소(IP) 대역을 빌려 쓴다.이 대역을 통해 공격해 오거나 아예 중국 본토에서 공격을 감행하기도 한다.

북한이 사이버 공격을 한다는 사실을 우리 군이 처음 공개한 것은 2004년이다.그 해 4월에서 6월까지 다수 국가 기관의 PC가 해외로부터 전면 공격을 받았다.진원지는 중국이었다.해양경찰청,국회,원자력연구소,국방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공군대학,해양수산부,중소기업청,통일교육원 등 국가 기관 PC 235대와 기업.대학의 PC 79대 등 총 314대 PC가 해킹당했다.

2004년 5월 송영근 당시 기무사령관은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로 정예 해킹 부대를 만들어 우리 국가 기관을 공격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발표했다.국방부는 그 해 10월 국회 국정 감사에서 북한군이 해킹 전문요원 600여명을 양성해 운영 중이며 이들이 한국 미국 일본 등의 군사 정보를 수집하는 '사이버 전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북한 사이버 전사 600여명은 모두 '일당백'의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알려졌다.기무사령부에 따르면 북한은 군사대학 졸업생 가운데 수재들을 선발해 컴퓨터 관련 교과목을 교육시킨 뒤 모두 인민무력부 정찰국 예하 해킹부대 군관(장교)으로 임용하고 있다.

북한은 중국 헤이룽장성,산둥성,랴오닝성과 베이징 등지에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안전 가옥'을 확보해 대남 사이버 공격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평양의 조선컴퓨터센터(KCC)에서는 북한 내 망을 감시하고 해외 정보 유입을 통제하거나 외부 정보를 수집한다.

중국 역시 세계 최고의 해킹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중국은 1997년 4월 인민해방군(PLA) 안에 해커 부대를 창설했다.1991년 미국이 전자전을 펼치는 것을 보고 해커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미국은 걸프전이 터지자 이라크로 수출되는 프린터에 바이러스를 침투시켜 이라크 방공시스템을 마비시킨 다음 폭격을 시작했다.

중국은 해커 부대 '넷포스',국방과학기술정보센터 등 해커 양성 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사이버 모의 훈련을 실시한다.또 PLA 산하에 사관학교를 운영 중이며 미국 유학생,대학 컴퓨터학과 우수 졸업생을 선발해 전자.통신 분야 해킹 기술을 가르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