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투자은행(IB)들이 우리나라의 금리인상 시기가 연말이나 내년 쯤으로 늦어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경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환율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최근 금리인상에 비판적인 시각을 보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비슷한 입장이다.

4일 국제금융센터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모건 스탠리와 크레디트 스위스는 "수출과 설비투자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미약한 내수회복세를 고려할 때 성급한 금리인상은 경기회복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해 조기 금리인상에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

특히 모건 스탠리는 올 1.4분기 국내경제의 성장률이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중 최하위면서도 금리는 최고 수준인 점을 강조했다.

최근 OECD가 주택가격 안정을 위해 금리인상을 지양할 것을 권고한 것과 비슷한 입장으로 보인다.

OECD는 지난달 20일 발표한 `2007년 한국경제검토보고서'에서 "경기가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잘 관리되는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해 금리를 올려 경기회복을 늦췄다"면서 "통화정책을 부동산가격 억제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OECD는 또 현 시점에서의 금리인상은 원화강세를 초래해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동시에 가계대출부담을 가중시켜 민간소비에도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모건 스탠리와 크레디트 스위스는 금리인상 재개가 내수회복이 본격화되는 올해말 또는 내년초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인사이트도 한은이 총액대출한도 축소조치 이후 금리인상 시기를 늦출 것으로 예상됐다.

ABN 암로 역시 물가안정세와 대출 증가세 둔화 등으로 연내 금리동결을 전망했으나 한은의 중소기업대출에 대한 연이은 우려 표명으로 연내 금리인상 재개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이에 반해 리먼 브라더스와 씨티그룹 등은 한은이 총액대출한도 축소조치를 통해 금리인상 의지를 재확인시킴으로써 조만간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