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추가혐의 포착‥본사 등 3곳 압수수색

국내 유명 연예기획사 최대주주 등에 대해 10억원 대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은 이 회사의 추가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서울 강남의 사무실과 자회사, 회장 자택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는 2일 국내 유력 연예기획사인 F사 최대주주 겸 회장 이모씨 등 회사 경영진 4명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2005년 하반기 `우회 상장된 경우 최대주주는 2년간 주식을 매도할 수 없다'는 규정을 피해 친구 등 14명의 이름으로 주식을 차명으로 분산했다.

이들은 이어 대형 계약 수주 등 미공개 정보를 흘려 주가를 끌어올린뒤 차명 주식 521만주를 팔아 108억원의 이득을 얻고도 양도소득세 11억원을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유모씨는 회삿돈 수십억 원을 횡령한 혐의도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조세포탈 부분은 혐의가 입증돼 사전 영장을 청구했다.

새로운 횡령 단서가 포착돼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연예계 일각에서 F사가 방송사 PD 등에게 주식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현재 수사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국세청은 작년 12월 변칙적인 우회 상장을 통해 거액의 주식 매매차익을 얻으면서 세금을 탈루한 F사 등 4개사를 적발해 169억원의 세금을 추징했으며 F사는 검찰에 고발하고 나머지 3개사는 금융감독원에 통보했다.

F사는 작년 12월 공시를 통해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146억원의 세금 추징 통지를 받았으며 이에 대해 이의신청(심판청구 포함) 등 조세 불복 절차를 즉각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영장이 청구된 F사 최대주주 등은 3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현 기자 eyebrow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