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자유무역협정)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FTA협상 마감시한이 임박함에 따라 28일 오후 7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수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FTA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

`한국이 봉이냐'는 제목을 붙인 이날 행사에서는 각계 각층의 시민이 자유발언대에 올라 FTA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바이올린 연주와 연극, 노래공연 등이 이어진다.

오전 10시30분에는 한미 FTA 농축수산대책위원회가 협상장인 서울 하얏트 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을 광우병의 위험에 빠뜨리는 미국산 쇠고기수입을 결사 반대한다"고 촉구한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오전 11시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FTA협상은 단순한 경제협상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를 송두리째 파괴할 수 있는 괴물"이라며 "국민의 의견은 깡그리 무시한 채 밀실협상으로 일관해 온 FTA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다.

특히 이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려는 시민들에게 경찰이 집회금지통고로 재갈을 물리려하고, 폭력을 휘둘렀다"며 "4월 한 달 간 집회신고 없이 집회를 강행하는 불복종 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한다.

문화연대 회원 10여명은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각자 종이로 만든 봉투에 `한미FTA반대' 문구를 적은 뒤 지하철을 타고 서울시내를 돌아다니며 선전전을 벌이고 있고, 저녁에는 서울광장 촛불집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범국본 영화인대책위원회는 오후 4시30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스크린쿼터 원상회복과 FTA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며 감독과 영화배우, 연극영화학과 학생들이 참가한다.

범국본은 29일 FTA반대 차량선전전, 지하철 선전전, 거리시위 등을, 30일에는 오후 4시 전국 동시다발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