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새로운 기준에 따라 유럽 은행들의 신용 등급을 대거 상향조정하면서 일부에서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6일 유럽 소식통들에 따르면 무디스는 새로 개발한 위기분석방법(JDA)에 따라 지난주부터 7주 예정으로 전 세계 90개국 1000여개 은행들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하기 시작한 가운데 1차 작업 결과 지난 주말 유럽에서 43개 은행이 무더기로 신용등급이 대폭 상향조정됐다.

이 가운데 16개 은행은 최고 등급인 Aaa로 높아졌다.

무디스의 새 평가 기준에는 해당국이 유사시 자국 은행을 어떤 식으로 구제할 것인지가 핵심 변수로 포함됐으며 해당국 신용등급도 평가의 주요 기준이 된 것 으로 알려졌다.

소식통들은 일부 은행의 경우 신용등급이 한꺼번에 4∼5단계 뛰어 최고 등급이 부여됐다면서 이는 금융계의 예상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노르딕,발틱,중유럽 및 베네룩스 지역 은행들 가운데 43개가 이번에 무디스의 최고 등급대인 Aaa,Aa1 및 Aa2로 격상됐다면서 아이슬란드의 그리트니르,카우프팅 및 랜드스방키의 경우 한꺼번에 4∼5단계가 뛰어올라 금융계를 놀라게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아이슬란드 경제의 건전성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여전한 상황에서 이 나라 은행들이 이처럼 대폭 상향조정된 데 대해 전문가들 일각에서 '무디스의 새 등급평가 기준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동열 기자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