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홀한 석양의 섬'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보르네오섬 북부 말레이시아 사바주의 코타키나발루.야생의 자연과 현대 문명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어 진정한 휴가와 골프를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 휴양을 겸한 골프 명소로 인식되고 있다.

연중 평균기온이 23.8도에서 29.4도를 유지하고 있으며,건기가 길어 휴양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코타키나발루를 중심으로 한 사바주에는 달릿베이 골프클럽&스파,카람부나이 리조트GC,보르네오GC,수트라 하버GC 등 리조트를 낀 훌륭한 골프장들이 즐비하다.

속세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기이한 마을 풍경 속에 자리잡은 산슈이 골프클럽도 국내외 골퍼들을 유혹하고 있다.





달릿베이 골프클럽&스파는 코타키나발루 중심지에서 35km가량 떨어진 투아란 타운의 샹그릴라 라사 리아 리조트 안에 자리잡고 있다.

파72의 18홀 코스로 유명 코스 설계자인 테드 파스로우가 홍수림 늪지 지역의 기복 심한 지형을 절묘하게 디자인해 지금의 모습으로 변모시켰다.

그런 만큼 코스 공략의 과제는 단연 물과의 한판 싸움이다.

동남아시아 최고봉이자 영혼의 안식처라 일컬어지는 키나발루산을 배경 삼아 물과의 전쟁을 각오해야만 한다.

특색 있는 홀로는 파4,360m의 2번홀을 들 수 있다.

양쪽으로 나뉘었다 합쳐지는 페어웨이는 짧은 듯하지만 롱 드라이브를 요구하는 매우 난해한 홀이어서 클럽 선택에 애를 먹는다.

좁은 페어웨이에다 그린 앞에는 벙커를 낀 해저드가 입을 벌리고 있어 어프로치샷의 정확도는 필수다.

파5,491m의 3번홀은 장타자의 경우 이글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만 그린 오른쪽 밑으로 흐르는 물줄기를 조심해야 한다.

10번홀(파4,380m)과 11번홀(파3,169m)은 남중국해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변수가 작용,오비(OB)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11번홀은 탐발랑 강을 지나 그린 좌우 측면에 위치한 벙커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히 봐서는 안 된다.

샨슈이GC는 코타키나발루와는 다소 떨어진 2시간30분 거리의 타와우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넬슨 하워드 그룹과 샨슈이 컨트리클럽이 손을 잡고 만들어낸 말레이시아 내에서도 걸작 코스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곳이다.

파72,18홀 코스로 블랙 티로부터는 6644m,화이트 티로는 5930m,레드 티로부터는 5372m의 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코스 레이아웃은 완만한 기복이 있는 지표면과 구불구불한 강,열대 우림을 적절히 가미해 자연미를 강조하고 있다.



술라외시 바다의 눈부신 전경도 적절히 안배해 '장대한 코스'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유명세를 타고 있다.

특히 2000년 US골프 매거진으로부터 세계 톱 500홀 중의 하나로 평가받은 15번홀(파4,430야드)은 반드시 돌아봐야만 할 명코스 중의 명코스다.

홀이 길어 파 세이브하기 힘들지만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은 골퍼들에게 평상심을 찾게 해준다.

코스 내에는 58개의 벙커가 조성돼 있고 3개의 큰 호수를 중심으로 레이아웃돼 있다.

샨슈이 골프는 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과 펑션 룸 서비스,분류식 기포 목욕탕과 사우나 등을 구비한 클럽하우스에서 마무리된다.

traveljoy@hankyung.net

------------------------------------

[ 하나투어,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골프상품 99만9000원부터 선봬 ]

하나투어(02-3417-1212,www.hanatour.com)는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골프상품을 99만9000원부터 선보이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해 매주 월·화·수·목·토·일요일 5일과 6일 일정으로 출발한다.

가람부나이GC,달릿베이GC,수트라하버GC,보르네오CC를 사용한다.

골프여행 고객에게 인천공항 미팅시 골프클럽용 항공커버와 김재열 SBS골프 해설위원이 추천한 골프장의 골프맵을 제공한다.

요금에는 골프 그린피와 버기피(2인 1대 기준.캐디 없음),왕복항공료,공항 픽업,숙박,차량,조·석식 및 1억원 여행자보험,전쟁보험료,인천공항세,관광진흥개발기금,가이드 팁,코타키나발루 방문지 세금,유류할증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샹그릴라 한국사무소(02-756-4488)도 달릿베이 리조트GC 투숙,무제한 골프상품을 출시해 각 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