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8일 여당발(發) 정계개편 움직임에 대해 "정치투기꾼들의 도박정치이자 망국적인 지역구도를 되살리려는 구태정치"라고 맹비난했다.

강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권력의 단맛은 다 누리고 나서 책임은 안지겠다니 말이 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간판만 바꾸고 카멜레온처럼 변신한다고 지금까지의 잘못이 사라지겠느냐"며 "'떴다방'식의 '한탕정치'로 판을 흔들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정권은 경제도,안보도,교육도 잘했다고 자화자찬하고 있지 않느냐"며 "그렇다면 당당하게 나서서 열린우리당 이름으로 심판받아야지 무엇이 두려워 간판을 내리려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이 추진 중인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 관련 선거법 개정에 대해서는 "국민들을 또 다시 속이기 위한 정략적 선거법 개정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또 "정기국회가 끝나면 전문성과 중립성을 갖춘 인물들로 '관리형 내각'을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며 "여당 당적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물러나야 하며 내각은 민생과 공정한 대선관리에 전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시 작전통제권 이양 논의에 대해서는 "차기정부와 미국이 반드시 재협상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은 이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 사태와 관련해서는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PSI)에 적극 참여할 것을 주문했으며,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사업 등 대북지원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정책 실패와 관련,강 대표는 "정부 말 믿던 사람들만 바보가 됐다"고 비난한 뒤 "대통령이 나서서 무릎을 꿇고 빌어야 하며 청와대와 정부 관련 담당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부문 후분양제 적용△뉴타운 건설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 상향 △등록세 단계적 폐지 △주택 장기보유자 양도세 감면 등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국회 내에 '부동산대책특위' 설치를 제안했다.

경제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폭넓은 감세정책으로 경제활력을 회복해야 한다"며 △소득세 2% 포인트 인하 △중소기업 법인세 3% 포인트 인하 △영세사업자 면세점 인상 △무주택자 소득공제 신설 등을 주장했다.

또 "반(反)기업적인 법들을 과감하게 뜯어고쳐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지주회사요건 완화,증권집단소송 남소방지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