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행성 게임 비리 의혹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면서 압수수색 장소가 100곳을 넘어섰고,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관련자도 100명을 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7일 "사행성 게임기 제작이나 배포, 상품권 발행 등과 관련한 업체 및 단체 대표와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 및 문화관광부 관계자, 정ㆍ관계 로비스트로 나선 의혹이 있는 브로커 등을 합쳐 지금까지 100여명을 출국금지했다"고 밝혔다.

전국 스크린 경마 게임장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KAIA) 정영수 회장과 김재홍ㆍ박형준 의원의 미국 라스베이거스 게임쇼 출장 경비를 댄 한국전자게임사업자협의회(한게협) 곽형식 회장, 유진룡 전 문화부 차관 등은 최근에 출국이 금지됐다.

브로커들의 집중 로비 대상으로 지목됐던 국회 문광위 소속 국회의원들과 보좌관들에 대해서는 아직 출금 조치가 내려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ㆍ관계 금품로비를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컴퓨터게임산업협회(한컴산) 김민석 회장과 안다미로 김용환 대표 등을 조만간 잇따라 소환해 언론 등에서 제기된 각종 비리의혹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사행성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압수수색한 KAIA와 한게협 사무실, 이들 단체 회장 자택 등 모두 100여 곳에서 확보한 자료를 대검의 지원을 받아 정밀분석하는 방법으로 비리의 단서를 찾고 있다.

아울러 상품권 인증ㆍ지정 과정에서의 채점표 조작 등 혐의를 밝혀내기 위해 당시 심사과정을 재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상품권 관련 업무만 5년 이상 맡으면서 영등위 심의위원과 전자메일을 통해 수시로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부 모 사무관 등 관련 정책 라인의 정책적 오류가 개인 비리와 연결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좌추적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제 모두 차에 탔으니 출발할 때가 됐다"고 말해 업계 기초조사와 첩보 수집, 압수수색, 출금 조치 등이 사실상 끝나고 금명간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질 것임을 예고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