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035720]은 26일 노무현 대통령이 다음의 본사 제주이전에 대해 세제혜택 현실화 등 전폭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다음에 따르면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약 30분간 다음의 제주 인터넷 지능화 연구소(NIL)를 방문해 이재웅 다음 대표 등으로부터 다음 본사 제주 이전 현황과 라이코스 인수 등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다.

이 대표는 "정부의 기업 지방이전 지원 의지와 달리 실제 지원제도가 축소되거나 한시적으로 운영돼 지방이전 기업에 불안감을 주고 있다"며 "세제 혜택 등 이전 지원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특히 본사 이전시 법인세를 5년간 100%, 2년간 50% 감면해주는 제도가 이전 인원비율과 인원 연봉비율 등 2가지 비율에 따라 감면금액을 차감하기 때문에 60% 가량의 인원이 이전할 경우 실제 감면금액은 5년간 36%, 2년간 18%로 감소해 혜택이크게 줄어드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법인세 감면이 이전을 촉진하고자 만들어진제도인데 산정방식이잘못된 것으로 보이며 빠른 개선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배석한 이희범산업자원부 장관은 "재정경제부가 (산자부와의) 사전 협의과정에서 이를 개정 조치할 것이란 답변을 했다"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다음의 제주 이전 계획에 대해 "정부가 나서서 많이 풀어가야 할일인데 다음이 아무 말도 않고 먼저 치고 나갔다"며 "힘들고 어려워도 도전하는 다음의 패기와 도전정신이 놀랍고 참 좋다"고 격려했다.

또 "다음이 '실험 모르모트'처럼 먼저 실행하면서 손해만 많고 고생할 수도 있지만 다음은 이름이 좋아서 '다음부터 이렇게 적용해가자'고 해도 그런 적용을 '다음'부터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노 대통령은 "앞으로 이전 체험과 진행상황을 정부와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면서풀어나가자"며 "다음의 이전 실험이 꼭 성공해서 다른 많은 기업들로 계속 전파돼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다음은 전했다.

노 대통령이 직접 다음 제주 이전에 대한 적극적 지원 의사를 밝힘에 따라 앞으로 다음 제주이전 계획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j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