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임시국회가 23일부터 5일간 열린다.

이번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은 단연 과거사 문제다.

당장 열린우리당은 22일 국회에서 원내대표단회의를 갖고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을 이번 국회에 내고 내달 23일 이전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고 한나라당은 강력히 반발했다.

여야의 정쟁속에서 당초 여권이 처리키로 한 기금관리기본법 등 경제현안은 뒷전에 밀려 9월 정기국회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과거사 향배 정리되나=여야는 과거사 진상규명과 관련해 일단 정치권 밖에 중립적인 기구를 설치한다는 데 어느정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그간 문제가 돼온 국회내 특위문제에 대해 열린우리당이 이날 "한나라당이 국회내 특위를 거부할 경우 이를 고집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돌파구가 마련됐다.

중립기구의 위상에 대해서도 "완전한 독립기구로 하자고 하면 수용할 수 있다"고 말해 절충의 여지를 남겼다.

마지막 쟁점은 조사범위다.

열린우리당은 친일과 해방후 정권에 의해 자행된 의문사 및 인권침해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친북 용공 행위를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이와 관련해 여당 일각에서는 친북문제도 포함시키자는 얘기도 나오지만 아직까지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론이 우세한 상황이어서 쉽사리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운 형국이다.

◆경제법안 처리 불투명=기금관리기본법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처리가 주요 관심사다.

열린우리당은 당초 기금관리기본법을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한다는 방침이었으나 한나라당과 민노당 등이 강력히 반발하는 데다 여당 내부에서도 이견이 표출되고 있어 처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열린우리당 내부에서조차 정기국회로 넘기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공정거래법 개정안도 비슷한 상황이다.

열린우리당은 정부안을 원안대로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다.

특히 여당내에서도 출자총액제 유지와 계좌추적권 3년 연장안에 대해 반대 또는 유보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정치권이 쉽사리 합의를 도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다.

한 여당 정책관계자는 "기금관리기본법이나 공정거래법 모두 정치권에서 찬반 논란이 많은 만큼 임시국회에서 무리하게 처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창·양준영·최명진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