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9일 선친의 과거 친일행적문제로 신기남(辛基南) 의장이 사퇴하고 새로 이부영(李富榮) 의장체제가 출범하는등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바뀐 데 대해 관심을 갖고 주시했다.

한나라당은 우선 신 의장의 사퇴에 대해선 인간적인 면에서 동정과 함께 `사필귀정'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여권의 대야(對野) 과거사 규명 공세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 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신 의장의 사퇴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여권의 공세가 거세질 것으로 판단한 듯 신 의장 사퇴 회견 직전 친일문제 뿐만아니라 해방이후 친북문제, 5.16이후 산업화 세력에 대한 포괄적 과거사 진상규명을 주장하고 나섰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상임운영위 회의에서 신 의장 사퇴에 대해 "인간적인 면에서 안타깝고 불행한 일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파문은 정권이 온통 밀어붙이고 있는 과거사 청산의 정략성과 이중성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논평에서 "새롭게 `친일파'로 낙인찍고, `유신잔당'으로 이름을 붙이며 자녀들에게 과거사를 알려준다면 이는 새로운 `연좌제'의 시작이아닐 수 없다"면서 "국민 한사람 한사람을 친일과 친유신의 현미경으로 쏙아내겠다는 것은 정치의 부재"라고 꼬집었다.

한나라당은 한때 한나라당에 몸담았던 이 전 의원이 거대여당의 새 선장이 된데 대해선 기대반 우려반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이 신임 의장이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인물로 정치개혁 등에 있어서박 대표와 생각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여야관계에 있어서 대화의 무드가 조성될 수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계동(朴啓東) 의원은 "잘된 일이다.
앞으로 폭넓은 시각으로 난국을 타개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신임의장이 여권내 비주류인 데다가 원외인사여서 당장악력이 떨어질것으로 내다보며 여권내 갈등과 혼선이 증폭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이 과정에 이 신임의장이 과거사 문제 등을 놓고 대야강공책으로 여당내지지기반 확대를 도모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민주노동당은 신 의장의 사퇴에 대해 이를 계기로 정치권이 과거사 진상 규명작업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으며 이 신임의장에 대해서도 선(先) 당내 과거사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신 의장 사퇴에 대해선 "불가피했던 일"이라면서도 이 신임의장에 대해선 "정체성이 모호해졌다"며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대변인은 "이 의장은 지난 대선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 당선을 위해 앞장섰던 분"이라며 "이 의장 체제 출범으로 우리당의 정체성이 모호해져 한나라당의 이중대가 된 느낌"이라고 혹평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이승우 기자 bingsoo@yna.co.kr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