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시가 시내버스 파업의 장기화로 주민불편이 심화되자 시 관용차량과 공무원 개인 승용차을 투입했다.

공주시는 지난달 25일 (주)시민교통 조합원 140여명이 체불 임금(7억6천500만원)지급을 요구하며 시내버스 파업을 단행한 뒤 장기화돼 지난 9일부터 관용차량과 공무원 개인 승용차를 노선에 투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투입차량은 각 실과에 배치된 관용 승합차량 11대와 공무원 개인 승용차 36대(개인 승용차는 1일 2회)로 반포면 도남리 등 36개 외곽마을에 배치, 주민들을 면소재지까지 수송하고 있다.

시민 김재구(53.우성면 봉현리)씨는 노선버스를 타기 위해 매일 2-3㎞ 걸어나와야 하는 불편을 겪었는데 시 공무원들이 투입한 차량으로 다소나마 불편을 덜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 교통과 김모(47)씨는 "원만한 노사협상을 기대했으나 첨예한 대립으로 파업이 장기화로 이어져 농촌지역 주민 불편이 가중돼 직접 개인 승용차를 몰고 수송에나서고 있다"며 "서로 양보해 협상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5일부터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며 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노조측은 이미 지급한 3억8천400만원 이외의 체불임금 전액 지급과 경영진 퇴진,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는 반면 사용자측은 나머지 체불 임금은 노사가 공동으로 회사 관리위원회를 구성, 필요경비를 제외한 모든 이익금을 임금으로 지급하자는 등의 협상안을제안하고 있으나 첨예한 대립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공주=연합뉴스) 임준재 기자 limjj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