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논란을 빚어온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문제와 관련,정부의 '연동제'와 총선 공약인 '원가공개'사이에서 절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박상돈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정부와 시민단체가 주택가격 안정이라는 목표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만큼 더이상 양보없는 주장만 해서는 안된다"며 "분양가를 낮춘다는 근본적 목적에 부합되게 건교부 입장과 시민단체의 입장을 절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분양원가를 모두 공개하도록 하면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어 분양가가 오히려 상승할 수 있다"며 "다만 아파트 분양가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줘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연동제와 원가공개의 취약점을 상호 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홍재형 정책위원장은 "연동제를 기본으로 하겠지만 원가공개 개념이 많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문제의 핵심은 건축비를 어느 정도까지 공개하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의 발언은 '분양원가 공개'라는 총선 공약과 정부의 '원가연동제'의 절충안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열린우리당의 절충안에는 25.7평 이하 공공 서민주택의 경우에만 원가를 일부 공개하고 중·대형 평형에는 연동제를 적용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건축비중 건설회사의 하청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나머지 건축비만 공개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오는 15일 이해찬 국무총리 및 관계 장관과 천정배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고위당정회의를 갖고 여권의 최종 입장을 결정할 방침이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