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행정수도 건설 사업 추진과 관련한 정치권 안팎의 공방이 전방위로 확산, 격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8일 신행정수도 건설 반대여론을 주도하는 세력의 움직임을 `불신임.퇴진운동'과 연계시킨 발언을 한데 이어 청와대와 여당이 이날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직접 실명거론하며 반대세력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이에 대해 야당은 "행정수도 이전은 재집권을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했고, 이들언론도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도이전 위헌 헌법소원 대리인단'은 오는12일 헌법재판소에 신행정수도 건설특별법의 위헌여부를 가려달라는 헌법소원을 내겠다고 9일 밝혀 공방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청와대는 9일 양정철(楊正哲) 국내언론비서관의 `조선.동아는 저주의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는 글을 청와대 브리핑에 실었다.

이 글은 "특정 방향으로 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관성과 균형성을 상실한 특정매체"라고 규정하고 "한나라당의 구령에 맞춰 `백기 내려, 청기 올려'가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도 이날 오전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신행정수도 건설이 좌초할 경우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국정과제가 모두 무너질 수밖에없다"며 신행정수도 건설을 강력히 뒷받침할 것임을 밝혔다.

김현미(金賢美) 대변인은 "오늘 아침 신문 잘 봤다"고 포문을 연뒤 "우리나라의정치지형은 `한나라당 대 민주당' 또는 `한나라당 대 열린우리당'이 아니라, `일부신문 대 민주당' 또는 `일부 신문 대 우리당 구도'"라고 규정했다.

이어 그는 "한나라당은 신행정수도에 대한 당론이 없다고 하는데 이 문제를 먼저 시작한게 누구냐"며 "한나라당은 일부 신문의 논조를 실천하는 기구일뿐"이라며`일부 언론'을 신행정수도 반대의 진원으로 꼽았다.

우리당 김갑수 부대변인도 "조선일보는 차라리 솔직하라"며 "자사보유 부동산가격의 하락이 그렇게 두려우냐"고 비난했다.

이해찬(李海瓚) 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 답변에서 "국회를 통과한 법률을 개폐하지 않고 국민투표에 부칠 경우 정부가 국회의 입법권을 무시하는 상황을 빚게 된다"며 국민투표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국회에서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을 개폐하지않는 한 정부는 (행정수도 이전을) 성실히 집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사슴을 쫓는 사람은 산을 보지못한다"며 "노 대통령은 자신의 정치적 목적에 집착한 나머지 국가 장래는 안중에없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논평에서 "도박판에서 `올인'하는 노 대통령특유의 정치적 수법에 이젠 익숙한 국민이다.

그러나 자꾸 하면 위험하다"며 "올인으로 부자가 되는 도박사는 패가망신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조선닷컴은 기사에서 "일부에서는 여권이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지지율 폭락으로 총체적인 위기에 부딪히면서 지지세력의 재결집을 위해 조선·동아를 타깃으로 설정하고 나온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대통령의 `불신임' 발언으로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극단적감정적 대립으로 비화되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이 져야 한다"며 비판에 가세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김병수기자 mangels@yna.co.kr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