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서울시의원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신행정수도 추진의 적법성을 묻는 헌법소원을 제출할 움직임을 보이는 등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반대여론이 수그러들 조짐을 보이지 않자 위기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우리당은 동시에 한나라당과 일부 신문이 행정수도 이전 반대여론을 주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며 언론의 보도 태도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우리당은 9일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신행정수도 건설이 좌초할 경우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국정과제가 모두 무너질 수밖에 없다"며 정부와 여당이 대국민 홍보에 총력을 다해 나서기로 했다.

또 우리당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전날 행정수도 이전과 `불신임'을 연계시키는 발언을 하게 된 배경에 이같은 위기 의식이 깔려있다는 데 공감하고 대통령의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 의지를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명숙(韓明淑) 상임중앙위원은 회의에서 "대통령의 말씀은 국회에서 정한 것을 계속 뒤집는다면 국가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위기의식의 표현이라고 본다"면서 "신행정수도 건설이 좌초하면 참여정부의 핵심과제인 국가 균형발전, 동북아 중심시대 등이 무너진다는 절박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한 위원은 "한나라당은 여론조작만 하지 말고 국민투표를 하자는 것인지 아니면 수정안이나 폐기안을 내겠다는 것인지 자기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야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고, 이부영(李富榮) 상임중앙위원은 "내각이 적극 나서서 대통령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강래(李康來) 의원은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은 행정수도 문제를 계속 끌고 가서 다음 지방선거때 활용하고, 대선까지 끌고 가서 수도권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인 것 같다"며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은 그런 상황이 되면 신행정수도를 좌초시키고 노무현 정부도 좌절시킬 수 있다고 보는데 이대로 가면 신행정수도가 위험해 질수 있다"고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김희선(金希宣) 의원은 "근본적인 것은 기득권 세력들이 뭔가 놓치지 않겠다는데서 나오는 것"이라며 "국회에서 동의해 놓고 언제든지 뒤집을 수 있다면 국회가 무슨 필요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민병두 기획조정위원장은 "현재의 신행정수도 반대운동은 합리적 토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목적의식을 가진 것"이라며 "정부에서 외교사절, 해외투자자를 초청해 신행정수도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수도권 총량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하는 등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홍보를 강조했다.

윤원호(尹元昊)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대통령이 정권의 명운을 걸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는데도 계속 반대여론이 들끓어대는데 대통령이 얼마나 화가 나겠느냐"며 "이런 식으로는 세종대왕을 포함해서 정치 잘했다는 왕들을 다 모아놔도 대통령 못할 것 같다"며 대통령을 적극 옹호했다.

정세균(丁世均) 의원은 "행정수도 문제가 너무 중구난방식으로 얘기되고 있는데 질서있게 논의돼야 한다"며 "우선 한나라당이 분명한 입장을 가져야 하고, 사회의지도급 인사들이 신중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면서 국회내에서 책임있는 정당들이 행정수도 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