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파산선고를 받았던 월드컵 상품 대행사인 코오롱TNS월드가 보유중인 500억원대 규모의 월드컵 상품 처리 문제로 법원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31일 서울지법 파산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이들 물품에 대한 최저 입찰가를 각각 소비자 가격의 5%와 3.5%로 정해 놓고 두차례 `초저가' 공매를 실시했지만 계속유찰된 뒤 최소 3.5% 선에서 1-2개 업체와 수의계약 협상을 진행중이다.

법원은 재고 물량을 하루 빨리 처분, 채권단의 손해를 조금이나마 보전해 주겠다는 방침이나 당초 국제축구연맹(FIFA)과 코오롱TNS월드가 약정한 재고물량의 판매시한이 연말인 31일까지로 정해져 있어 재고처리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코오롱TNS월드의 채권단과 월드컵조직위원회(KOWOC)는 국내 중소 납품업체들이입게 된 손해를 감안해 달라며 FIFA에 연장 판매를 허용해 줄 것을 요청, 최근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지만 FIFA가 로열티 문제를 거론하고 나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FIFA는 코오롱TNS월드가 파산전 로열티를 선지급한 물량에 대해서는 내년에도판매를 허용하겠지만 그 범위를 넘는 물량을 처분할 경우 추가로 로열티를 받겠다는입장이다.

현재 법원은 수의계약 협상을 통해 재고물량을 하루 빨리 처분하려 애쓰고 있고KOWOC과 코오롱TNS월드 채권단은 FIFA로부터 로열티 문제에 관해 원만한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내년까지 줄다리기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