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부시 행정부는 북한의 핵 재처리 가동 선언 등 일련의 핵대응 수위가 예상외로 급류를 타자 당혹함을 금치 못하며 향후대응강도를 조절, 종국적으로 북핵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28일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날 북한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관 추방과 핵처리 시설가동 선언 등으로 미-북관계 및 한반도에 대치정국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미국은 북핵문제 대응방안의 일환으로 이를 안보리에 회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부시 행정부는 특히 북한의 그같은 위협에도 불구, 현상황에서 북한과의 직접 대화에 응할 수 없다는 강경 방침을 고수하면서 동시에 북한에 대한 군사응징도 현단계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부시 행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부시 행정부는 먼저 1월초에 열리는 IAEA 집행이사회 긴급회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견책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평양당국이 핵위협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북핵문제는 결국 안보리로 넘어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시 행정부는 북핵문제의 안보리 회부를 통해 북한에 대한 국제적 압박을 가하는 한편 중국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북한당국에 대한 외교적 외압을 가중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부시 행정부 관계자들은 이라크를 겨냥한 개전수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평양당국과의 정면 충돌은 일단 피하려는 정책을 지향하고 있다고 신문은 말했다.

부시 행정부의 안보외교 핵심관계자들은 북한이 IAEA 사찰관을 추방하고 핵처리시설 가동을 선언, 북핵위기가 고조되자 북한 김정일의 정확한 의도와 목적을 파악하고 북핵위기에 긴밀히 대처하기 위해 백악관 참모회의를 긴급 소집하는 등 대책을 숙의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부시 행정부의 고위정보 당국자들은 북한의 김정일이 북핵위기 조성으로 국제사회로부터 어떠한 양보와 실익을 얻어내는 것과 상관없이 이를 계기로 핵무기 제조에 착수할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신문은 밝혔다.

북한은 결국 핵무기 제조를 통해 북한 체제의 생존을 위한 지렛대를 확보하려는 북한체제의 숙원을 달성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날 1면과 16, 17면에 북핵관련 기사를 집중 보도, 김정일 인물사진과 북한 영변 핵발전소 사진을 각각 싣고 북한이 대치정국을 심화시키고 있다면서 김정일은 경제, 외교적 이익을 얻어내기 위해 위기를 조성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미 고위 정보당국자와 중앙정보국(CIA) 관계자의 말을 인용, "북한이 양보를 얻어내기 위해 현상황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북한은 이미 1-2개의 핵무기를 제조하기에 충분한 풀루토늄을 10여년전에 확보해 놓고 있다"고 보도했다.

부시 행정부는 현재 북한의 핵위협에 굴북해 대화에 나서지 않겠다고 거듭 천명하고 있지만 의회내 공화.민주 양당의 온건파들과 일부 유럽 우방으로부터 미국이 위기해소보다는 오히려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며 북한과 대화에 응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미국의 북핵문제 전문가들은 극적 변화가 없는 한 북핵위기를 둘러싼 미-북관계및 한반도 긴장이 당분간 더욱 악화되거나 고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신문은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성수 특파원 s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