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 인권법 표결 과정에서 한나라당 안을 지지해 눈길을 끌었던 무소속 정몽준 강창희 의원과 한국신당 김용환 대표 등 ''3인방''이 2일 조선호텔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향후 공조방안 등을 논의했다.

강창희 의원은 모임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장에서 ''인권법이 실효를 거두려면 특별검사제가 들어가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져 한나라당 손을 들어줬다"고 소개한후 "우리끼리 사안별로 의견을 교환해 합의되면 같이 행동하고 안되면 개별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몽준 의원도 "무소속 세력화는 아니다"고 전제한뒤 "정치현안에 대한 상의는 항상 할 것이지만 행동까지 같이 할 지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부패방지법에 대해서도 특검제가 빠지면 의미가 없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자금세탁방지법의 경우 강 의원과 김 대표는 금융정보분석원(FIU)에 계좌추적권을 줘야 한다는 정부 원안을 지지하는 반면 정 의원은 확실한 입장을 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석이 1백37석(3여) 대 1백33석(한나라당)으로 아슬아슬하게 나뉜 상황에서 이들 3인이 ''캐스팅보트''를 쥐기 위해 ''무소속 연대''를 추진할 수 있다는 관측이 강하다.

윤기동 기자 yoonk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