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주식을 장기보유한 투자자에게 대폭적인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이르면 금주중 발표키로 했다.

또 연기금과 투자신탁회사 보험회사 등 기관투자가의 주식매수 비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유인책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김진표 재정경제부 차관과 유지창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박철 한국은행 부총재 등이 참석하는는 가운데 금융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주식시장 활성화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현행법에서는 특정 종목 주식을 3년이상 보유한 경우 배당소득세를 절반(10% 저율과세)만 물리고 종합소득세 산정시 분리과세 혜택을 주고 있다.

정부는 세제 혜택을 대폭 확대하거나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경부 관계자는 "현재 세제실에서 최종안을 점검하고 있다"며 "금융정책협의회에서는 개략적인 방향을 발표하고 금주나 내주중 구체안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연기금 투신 보험사 등의 주식투자를 가로 막아온 각종 법률 및 규정은 이미 폐지했지만 이들이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투자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정책협의회 이후 연기금 등과 올해말까지 주식투자 비율을 얼마까지 높일 지를 협의하고 정부는 이들이 주식투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유인책을 강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정책협의회에는 김용덕 재경부 국제금융국장과 이재욱 한은 국제국장 등 외환당국 실무자들이 전원 참석,외환시장 대책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