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은 고교 평준화 정책과 관련,평준화 대상 지역을 보다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작년말 초·중등학교에 다니는 자녀(제주도를 제외한 전국)를 둔 학부모 5백5명과 교원 교육행정가 일반행정가 등 교육관련 전문가 6백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부모의 48.1%가 평준화 대상 지역을 지금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4일 발표했다.

축소하자는 의견은 25.3%에 불과했다.

반면 전문가들은 평준화 대상 지역을 확대하자는 의견(41.2%)과 축소하자는 의견(34.3%)비율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립형 사학제 도입에 대해서도 학부모들은 44.6%가 도입 자체를 반대하고 있지만 전문가 집단은 대다수(74.5%)가 긍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학부모들은 자립형 사학제도의 도입으로 이른바 ''귀족 명문 학교''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립형 사립학교 제도는 일정 자격을 갖춘 사립고등학교에 대해 등록금 책정이나 교원 인사 등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포괄적 자율권을 인정해주는 제도다.

이 제도를 도입하려면 대부분의 학부모(51.7%)들은 학자금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도 입학기회를 보장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전문가들은 등록금 상한제를 둬야 한다는 의견(36.3%)을 제시했다.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