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인터넷은 인간의 삶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험생들의 온라인 가정교사 역할을 하는가 하면 집에서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대학 강의도 수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인터넷은 오프라인으로 행해지던 많은 정신활동의 영역까지 넘나들고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고,고인을 추모하며,성격 개조나 명상활동으로까지 영역을 넓힌 사이트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성격개조 사이트

미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는 자칭 "성격개조 사이트"라 자칭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슈퍼 환타스틱닷컴(www.super-fantastic.com)은 사용자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의 주인은 케이시 하렐이라는 전직 농구선수이자 세일즈 맨 출신의 흑인.프로농구 선수의 꿈이 좌절된 후 10년 이상 타자기 외판원을 하면서 여러번의 인생 굴곡을 겪은 사람이다.

이 사이트를 클릭하면 대표이자 자신이 상담자이기도 한 케이시의 활동 경력에 대해 알 수 있다.

그가 저술한 서적과 그의 강연 내용을 녹음한 오디오 자료를 구입할 수 있는 쇼핑몰도 운영중이다.

미국 곳곳에서 열리는 강연회 일정을 사이트에 실어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싶은 사람들이 가까운 곳에서 열리는 강의에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 바람직하게 대응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자신의 강의 내용을 오디오 자료로 만들어 놓아 클릭만 하면 무료로 생생한 강의 내용을 들을 수도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 판매한 교재 내용을 온라인으로 설명해주는 회원전용 채널에 들어가면 좀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방법이 소개돼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처한 환경을 구체적으로 되짚어 봐야 한다든지,사람들과 그룹을 만들어 상대방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진행방법 등이 나와 있다.

<>정신수양 상품판매 온라인 쇼핑몰

포게이츠닷컴(www.fourgates.com)은 종교나 정신 생활에 관계된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전자 상거래 사이트다.

주로 명상에 필요한 도구와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게 고안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특이한 점은 특정 종교에 국한 되지 않고 유대교 불교 카톨릭 티벳교 등 다양한 종교와 관계된 정신수련 도구를 판다는 점이다.

티벳 불교의 독특한 5색 깃발 부적이나 장신구로 사용할 수 있는 불교 펜던트,수련복 등을 살 수 있고 아로마 치료법,요가,점성술을 응용해 정신수양을 할 수 있는 상품 등을 판매한다.

스트레스 관리법이나 일반 명상법에 관한 책들과 음반들도 판매하고 있다.

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은 종교학을 공부한 학자.아시아 소수민족 태생으로 미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으면서 인간의 정신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승려나 고대 사원,다양한 종교연구 학교들을 방문해 인간과 우주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다.

단순히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명상법이나 불교,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종교와 관련된 기관들의 인터넷 사이트들을 링크시켜 종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정신 수양을 위해 피아노,바이올린,첼로,기타 등 직접 악기도 다루는 그는 명상음악을 직접 만들어 음반으로 제작했다.

자신이 평생 저술한 책들과 강연 내용을 담은 비디오 등을 사이트 내에서 판매하고 있다.

포게이츠닷컴은 정신의 평온,열정,기쁨과 행복이 인간의 모든 기본활동에 상승효과를 주는 4가지 중요한 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메인도 포게이츠(fourgates:4개의 문)라고 지은 것.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

...............................................................

도움말: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7868-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