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가 약사법 개정 협상에 불참하겠다고 공식 선언해 의약분업 관련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

또 한나라당 일부에서 의약분업 6개월 연기론이 흘러 나오며 의약분업의 파행운영이 장기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11일 성명을 통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중재로 진행중인 약사법 개정 협상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또 "한나라당이 의료계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며 이날부터 지역별로 회원들이 전국 한나라당 지구당을 항의방문한 후 농성을 벌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국회 보건복지위 의약분업대책소위는 오는 15일까지 약사법 개정안을 마련키로 했으나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보건복지위에 8명의 의원을 배치한 한나라당은 의.약계의 합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6명)과 자민련(1명)은 10일 제출된 시민단체안을 바탕으로 개정안을 만들겠다고 맞서고 있다.

약사회 신현창 사무총장은 "임의조제와 대체조제를 금지한 지난 5일의 잠정합의안에 반발한 회원들이 집행부를 불신임하고 있어 더이상 협상을 진행하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또 "한나라당이 물밑에서 약사회에 대해 의료계의 요구를 전면 수용할 것을 종용하고 있어 회원들이 한나라당 지구당을 항의 방문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10일 열린 의약분업대책소위에서 오는 14일까지 약사법 개정안에 의.약계가 합의하지 못하면 의약분업을 6개월 연기하자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의약분업을 6개월 연기하는 안이 수면위로 부상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