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24일 낮 청와대에서 여야 영수회담을 끝낸뒤 초당적 지지속에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도록 양당이 적극 노력하고, 금융실명제법 부패방지관련법 등 개혁입법을 조속히 처리한다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11개항의 "공동발표문"을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발표했다.

두 사람은 이 발표문에서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화해협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회담이 돼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남북회담이 범국민적 초당적 지지 속에 이뤄지도록 양당은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 정상회담의 자세와 관련, 두 사람은 "남북회담에서 국가안보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고 경제협력 등에 있어서 상호주의 원칙을 지키며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국민의 부담은 국회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는데 합의했다.

김 대통령과 이 총재는 이와함께 "국민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킬 수 있도록 국민대통합의 정치를 펼쳐 나갈 것"을 다짐하고 "무엇보다 지역간 갈등의 해소와 감정의 골을 메우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정계개편과 부정선거 수사와 관련, 두 사람은 "여야는 선거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에 따라 국정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협력을 하며 신뢰를 갖고 인위적인 정계개편을 하지 않는다"면서 "부정선거에 대한 수사를 공정하고 엄정하게 처리해 공명선거 확립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두 사람은 국회가 정책을 중심으로 경쟁하는 건전한 의회정치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국회에 가칭 "미래전략위원회"(국가비전과 발전전략 수립)와 "여야정치협의체"(총선공약사항중 공통사항 실천)를 구성키로 했다.

두 사람은 또 생산적인 정치발전을 위해 국회에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해 정치개혁을 조속히 이룩하고, 인권법과 통신비밀보호법 금융실명제법 부패방지 관련법 등 개혁입법이 조속히 처리될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김 대통령과 이 총재는 이밖에 집단이기주의적 불법행위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산불 구제역피해를 조속히 회복하기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필요한 경우 여야 영수회담을 수시로 개최키로 했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