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사진=연합뉴스
매각이 결정된 아시아나항공이 최대 1조6000억원의 실탄을 마련하게 됐다. 상반기 중에는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연내 새 주인을 맞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23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사아나항공 경영 정상화 추진 방안 등을 공개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르면 이날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를 다시 맺을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 추진 방안으로는 먼저 유동성 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는 채권단에 최대 1조6000억원의 유동성 공급을 제시했다. 이는 시장이 예상한 금액(1조원)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장 신뢰를 확보하자는 차원에서 여유 있게 지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동성 지원은 현금과 마이너스 통장 성격인 신용한도로 나뉜다. 현금은 약 5000억원의 영구채 매입으로 이뤄진다. 영구채는 발행한 회사가 만기를 연장할 수 있어 자본으로 인정된다.

채권단이 약 5000억원의 영구채를 사들이면 아시아나항공 부채 비율은 700%대로 내려가게 된다.

신용한도는 약 1조1000억원이다. 일반적 용도 뿐 아니라 항공기 대외 지급 용도로 쓰인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와 별도로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을 구조조정하는 등 자구계획을 실행 중이다. 러시아 사할린과 중국, 일본 등 일부 노선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연내 매각 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까지 제시했다. 채권단은 즉각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입찰 공고는 오는 6월 중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부채와 매각 대금, 유상증자,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감안하면 가격은 2조원 안팎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아직 인수 의사를 밝힌 곳은 없다. 다만 한화 SK CJ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