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일 범(汎)금융인에게 신년사를 통해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동시에 '혁신'을 이뤄내야 하는 어려운 과제가 놓여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명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汎)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지난해 겪었던 대외여건의 어려움이 올해도 이어지면서 글로벌 경기둔화 움직임이 뚜렷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에 리스크 관리에 각별히 힘쓸 것을 주문했다. 이 총재는 "우리 내부의 취약한 고리는 외부 여건이 안 좋아질 때 드러나 상황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며 "금융시스템의 취약부문을 재점검하고 건전성과 복원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또한 인공지능 확산과 부문간 융·복합에 따른 금융산업 환경의 급변에 적극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재는 "안팎의 여건 변화에 비춰 앞으로 마주칠 변화의 폭과 깊이는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넓고 깊을 것"이라며 "이에 대비하는 우리의 각오도 이전과는 달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생산적인 부문에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하고, 기업의 투자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미래 경제를 선도할 첨단기술산업의 육성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겠다"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