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모델들이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BAT 코리아)의 '글로 시리즈2'와 글로 전용 스틱인 '네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모델들이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BAT 코리아)의 '글로 시리즈2'와 글로 전용 스틱인 '네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글로 시리즈2'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겠습니다."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이하 BAT코리아)가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glo)'의 업그레이드 버전 '글로 시리즈2'(이하 글로2)를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공개했다.

매튜 주에리 BAT코리아 사장은 23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2'가 잠재적 유해성 저감 제품을 대안으로 찾고 있는 한국 흡연자에게 더욱 다양하고 만족스러운 선택의 폭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글로2는 지난해 8월 출시된 글로의 기능적 강점은 살리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BAT코리아는 설명했다. 이번 글로2 역시 글로와 마찬가지로 일체형 기기다.

별도의 충전기가 필요 없어 사용이 간편하며, 한 번 완충하면 최대 30회 연속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글로 최대 20회 연속 사용이 가능했다. 경쟁사 제품인 아이코스는 연속 사용이 불가능(5분 충전 후 재사용)하다.

또한 다른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과 차별되는 글로만의 고유한 가열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으며, 적절한 온도로 밖에서 안쪽으로 고르게 가열하기 때문에 스틱이 전혀 타지 않는다.

외관은 부드러운 원통형 디자인으로 한층 잡기 편해졌고 진줏빛 원형 버튼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신제품은 검정과 회색 두 가지 색으로 출시된다.

BAT코리아는 이번 신제품 출시에 맞춰 전용 담배인 '네오'도 새로 선보인다. '네오'는 기존 전용담배 브랜드 '네오스틱'을 대체하게 된다.

'네오'는 브라이트 토바코, 프레쉬, 스위치, 퍼플, 부스트+, 다크 토바코+ 등 6가지 제품이 있다. 국내 출시되는 '네오'는 아시아 지역 '네오스틱' 수출 허브인 사천공장에서 생산된다.

BAT 그룹 R&D 센터에서 유해성 감소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제임스 머피 박사는 "최근 BAT의 단기 임상 시험 결과 일반 담배 흡연자들이 '글로'로 완전 전환 시 담배 연기의 여러 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상당히 감소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지만 최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포함한 여러 연구 결과에서 글로는 일반 담배보다 잠재적으로 유해성이 저감된 대안 제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BAT코리아가 글로2를 내놓으면서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업계에선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 뒤를 KT&G가 30%, BAT가 약 10%로 쫓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디바이스가 배터리 문제 등으로 통상 교체주기가 1년~1년6개월인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의 제품 교체 시점이 얼마남지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코스는 지난해 5월, 글로는 8월, 릴은 11월 각각 출시됐다. 필립모리스는 지난 5월 아이코스 출시 1년 만에 기존 흡연자 100만명이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에선 올 9월까지 약 50만대 이상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