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다음달께 소비자보호 수준이 취약한 금융회사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다. 평가 결과 소비자보호 관련 등급이 낮은 회사는 종합검사를 비롯해 강력한 페널티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사들은 금감원의 명단 공개가 ‘망신 주기’로 변질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16일 “예년보다 금융 취약계층 보호에 초점을 맞춘 ‘2017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다음달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2015년부터 은행, 보험사, 증권사, 저축은행 등 64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매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 평가를 하고 있다.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평가로, 매년 8월 말께 결과를 공개한다. 지난해 기준 평가 결과는 윤석헌 원장의 지시에 따라 예년에 비해 공개 일정이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이번 평가에서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측면에서 금융사들이 얼마나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새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금융 소비자 중 가장 열악한 상황에 처한 이들 계층을 우선 살펴보기로 했다는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다.

이번 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은 금융사는 올 4분기부터 착수하는 종합검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부터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 평가 방식이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바뀔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절대평가 방식에선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며 “‘잘하는 금융사’보다 ‘못 하는 금융사’에 중점을 둬 평가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융사 관계자들은 “취약계층 보호에 중점을 두는 것은 좋지만 꼴찌로 나올 경우 신뢰도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망신을 당한 금융사는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