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ICT 등 非철강 키울 '적임자'… 최정우 "100년 포스코 준비"
“포스코가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마음가짐과 신념이 필요한 시점이다.”

에너지·ICT 등 非철강 키울 '적임자'… 최정우 "100년 포스코 준비"
차기 포스코 회장에 내정된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61)은 24일 차기 회장으로서의 각오를 이렇게 밝혔다. 그는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들과 힘을 합쳐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8명의 역대 포스코 회장 가운데 최 사장처럼 감사와 재무 분야의 한길만 걸어온 인물은 없었다. 최 내정자는 또 1998년 물러난 김만제 전 회장 이후 20년 만에 나온 비서울대(부산대) 출신 회장이다.

최 사장의 차기 회장 내정에 대해 ‘파격’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포스코의 ‘컨트롤타워’로 불리는 가치경영센터장을 지내 그룹 전반의 사정을 잘 아는 최 사장의 회장 등극으로 포스코 경영 전반에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사업 확대 나설 듯

에너지·ICT 등 非철강 키울 '적임자'… 최정우 "100년 포스코 준비"
당초 포스코 내부에서는 ‘제철소장과 기술부문장 출신 등 철(鐵) 전문가가 회장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많았다. 이구택 전 회장과 정준양 전 회장은 제철소장 출신이고 권오준 회장은 최고기술책임자(CTO)를 거쳤다. 하지만 포스코가 철강업 한우물만 고집해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경영관리 전문가 출신인 ‘재무통’ 최고경영자(CEO) 등판론이 힘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6위(자산 규모 기준)인 포스코는 그룹 이익의 80%가 철강에서 나온다. 철을 원자재로 쓰는 건설·자동차·조선 등 연관 산업이 불황에 빠지면 회사 전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저유가 여파로 원자재값이 하락한 2014년 이후 포스코 매출(계열사 제외한 단독기준)은 수년째 30조원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4월1일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향후 50년의 목표를 ‘한계를 뛰어넘어 철강 그 이상의 글로벌 기업’으로 제시했다. 포스코 이사회가 창사 이래 첫 비(非)엔지니어 출신을 차기 회장에 내정한 것도 무역·건설·에너지·정보통신기술(ICT) 등 비철강 분야를 키우려는 시도와 무관치 않다는 설명이다.
에너지·ICT 등 非철강 키울 '적임자'… 최정우 "100년 포스코 준비"
◆강도 높은 경영쇄신 예고

최 사장이 차기 회장으로 내정된 데에는 포스코의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점이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포스코와 핵심 계열사인 포스코건설, 포스코대우에서 전략과 재무담당 임원을 거친 최 내정자는 2015년 그룹 컨트롤타워인 가치경영센터장(사장)을 맡았다. 철강 업황 부진 속에 정 전 회장의 무리한 자원개발업체 인수합병(M&A)까지 겹치면서 포스코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순손실을 낸 시기였다.

에너지·ICT 등 非철강 키울 '적임자'… 최정우 "100년 포스코 준비"
그는 철강 본원의 경쟁력 회복과 재무 건전성 강화를 목표로 강도 높은 경영쇄신 작업에 착수했다. 포뉴텍, 포스코LED 등 비핵심 계열사와 타 기업 주식 및 유휴 부동산을 과감하게 매각했다. 최 내정자의 주도로 정 전 회장 시절 71개까지 늘어났던 포스코의 국내 계열사는 38개로, 181개에 달했던 해외 계열사는 124개로 줄었다.

최 내정자는 지난 2월부터 2차전지(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켐텍 사장으로 자리를 옮겨 포스코의 신성장 동력 사업 육성에 직접 뛰어들었다.

◆“정권과의 관계 재정립해야”

새 포스코 회장에 취임하는 최 내정자는 재무 전문가로서 포스코의 철강 생산·판매 관리 능력을 키워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다. 정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일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임기를 2년 남긴 권 회장의 석연치 않은 사임으로 ‘정권이 바뀔 때마다 포스코 회장이 교체된다’는 잔혹사가 이번에도 되풀이됐기 때문이다. 권 회장을 포함한 8명의 역대 포스코 회장 중 임기를 제대로 마친 인물은 한 명도 없다. 민간기업인 포스코가 정권의 외풍에서 벗어나려면 지배구조를 개혁하고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