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지역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거 당선되면서 울산에 공장을 두고 있는 주요 대기업 대관팀에 비상이 걸렸다. 기존 지방의회를 장악했던 자유한국당 관계자와의 ‘소통 창구’가 무용지물이 된 데다 이번 당선자들이 노조 측 의견을 우선시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995년 민선 지방선거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당선된 민주당 인사다.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부산·울산 지역에서 ‘인권변호사 3인방’으로 불렸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노조 등의 고문변호사를 지냈다. 이후 울산노동법률상담소를 운영하며 노동자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 송 시장뿐만 아니라 기초단체장 5곳도 민주당 후보가 ‘싹쓸이’했다. 이전부터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근로자의 지지 기반이 두터웠던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보선에서도 이상헌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이들의 당선을 바라보는 울산 SK이노베이션, 에쓰오일, 현대중공업, 현대차 등 기업 대관팀 직원들의 속내는 복잡하다. 당선자들이 강력한 지지 기반인 노조의 입장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걱정 때문이다. 그동안 민주당 기반이 약했던 울산에서 이들 대관팀이 한국당 관계자와의 관계 유지에만 공을 들였다는 점도 문제다. 이번 선거에서 한국당 소속 구청장 및 의원이 대거 물갈이되면서 소통 창구를 모두 잃게 된 것이다. 울산 지역의 한 대기업 관계자는 “민주당 관계자와의 연결고리가 없는 상황에서 기업 의견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