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GM 장기경영 의지도 정부 지원의 전제 조건"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은 한국GM에 대한 정부와 산업은행 지원의 전제조건은 노사 합의와 GM 측의 장기 경영 정상화 방안이라고 23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산은의 한국GM에 대한 지원 판단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사 합의고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GM 측이 대주주로서 책임있는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낼 수 있는지 여부”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산은을 통한 금융 지원이나 정부의 재정 지원은 꽤 얘기가 많이 됐다”며 “그런데 이런 노력이 결실을 보려면 노사 합의가 꼭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인내와 양보를 통해 일시적인 어려움을 참고 합의를 이뤄내야 정부 노력도 결실을 볼 수 있다”며 “남은 시간 안에 꼭 그렇게 되길 간곡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산은의 한국GM 중간실사 보고서와 관련해선 “하루 이틀 내 제출될 것으로 안다”며 “기업의 존속가치와 청산가치 중 어느 것이 크냐는 것은 정부와 산은 지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긴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판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이 이처럼 말한 것은 미국 GM 본사가 한국GM을 생존시키려는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 또 과거 한국GM 부실의 책임을 어느 정도 질 것인지에 대해 명확한 의사표시를 하지 않아서다. 미국 GM이 구체적인 경영계획을 밝히지 않은 가운데 실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미국 GM의 한국GM에 대한 지원 규모 등에 따라 정부와 산은의 지원 규모와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노사 합의가 잠정적으로 이뤄진 만큼 앞으로 정부·산은과 GM 간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