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면 연내 약 3000명의 직원이 해고되고 생산시설 일부가 폐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법정관리로 국내 시장에서 한국GM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면 추가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법원이 당장은 한국GM을 회생시키는 쪽으로 결정하더라도 미국 GM 본사가 단계적 철수에 나서면 결국 청산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연내 3000여 명의 직원이 정리해고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당초 한국GM은 5년간 정년퇴직 등 자연 감소 방식으로 직원 수를 현재 1만3000여 명에서 2022년 1만 명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었다.

설비 구조조정도 이어질 전망이다. 부평 1, 2공장을 하나로 합치고 창원공장을 폐쇄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트랙스 등 주력 차종의 생산을 중국 공장에 맡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렇게 되면 한국에는 연구 및 디자인센터, 판매조직만 남게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내수 판매량이 급감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GM이 지난 2월 군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하자마자 내수 판매량이 반토막 났다. 언제 한국을 떠날지 모르는 회사의 차를 샀다가 정비 등 사후서비스(AS)에서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판매량 감소는 추가 구조조정을 불러오는 등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3000여 곳에 달하는 한국GM 협력업체 다수는 도산 위기에 내몰린다. 협력업체들이 고용하는 인력은 15만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한국GM 1차 협력사 300여 곳 중 200여 곳은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차 등과도 거래하고 있어 한국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붕괴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군산공장 폐쇄 이후 전북 군산지역 중소기업들은 “외환위기 시절보다 더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