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국의 풍향계 역할을 하는 ‘설 민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설 연휴 기간 전국의 민심이 한데 모였다 흩어지기 때문에 여야 모두 여론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의 텃밭인 영남권의 민심이 크게 요동치는 가운데 호남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독주 견제가 관심사다. 수도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및 경제정책을 두고 여야 의원들이 전하는 민심이 엇갈렸다.

◆요동치는 부산 경남

영남권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부산에서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민주당)이 서병수 부산시장(한국당)을 최근 여론조사에서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1~12일 국제신문이 여야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오 전 장관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과의 가상 3자 대결에서 33.0%의 지지율로 현직인 서 시장(18.6%)을 크게 앞섰다. 하지만 서 시장의 ‘현직 프리미엄’과 ‘최순실 사태’로 분열됐던 PK(부산·경남) 보수진영의 재결집 움직임을 고려하면 결국 중도성향 표심을 확보한 후보가 승기를 잡을 것으로 점쳐진다.

북구 만덕동의 박영철 씨(38·교사)는 “보수성향 단체장들은 아직도 부산에서 보수 깃발만 달면 당선될 것이라고 믿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조선·자동차산업 위축으로 최악을 맞고 있는 지역경제 상황에 대한 정부 책임론이 변수가 될 것이란 여론도 있다. 부산 부산진시장에서 30년 동안 여성복 매장을 운영해온 이정광 씨(57)는 “조선과 자동차 경기가 나빠진 데다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이번 설 장사는 최악이었다”며 “정부가 국민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수세가 강한 경남지사 선거도 혼조세다. 민주당에서는 김경수 의원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공민배 전 창원시장과 권민호 거제시장이 민주당 후보로 이미 도전장을 냈다. 한국당은 전임 홍준표 도정에 대한 승계와 평가가 맞물려 있어 필승 카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주도권 싸움 벌이는 호남

여당 지지율이 60%를 넘나드는 호남에선 대부분 민주당의 우세를 점쳤다. 압도적 지지로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만큼 그 흐름이 지방선거에서도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회사원 조모씨(41)는 “정부의 호남 공약이 지켜지려면 여권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맞다”며 “민주당이 공천한 후보가 지방자치단체장과 보궐선거를 독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방선거는 지역 일꾼을 선출하는 만큼 호남 국회의원들이 주축인 민주평화당의 선전을 기대하는 의견도 있었다. 전남 목포시에서 사업을 하는 박모씨(49)는 “지방선거는 인지도 싸움인데, 알만한 사람은 대부분 민평당에 있다”며 “민평당의 기반 조직이 탄탄해서 무조건 민주당으로 기울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연수 호남대 교수는 “공천이 곧 당선인 시대는 갔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며 “일당 독식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여야, 수도권 설 민심 상반된 해석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인 박광온 의원은 “설 연휴 기간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어 민생보다 올림픽 이야기를 더 많이 들었다”며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화해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만 일부에서 내수 활성화와 부동산 정책에 대해 보완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학용 한국당 의원(경기 안성)은 “한·미동맹 엇박자나 부작용 많은 최저임금 정책 등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북한과의 대화도 너무 서두르는 분위기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고 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서울 중·성동을)은 “범보수 진영이 인물난을 겪고 있어 여당이 앞서는 것은 맞지만 정부여당에 실망하는 민심이 커지고 있어 좋은 후보를 발탁하면 기대해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 의원도 “경기지사 선거도 현재 불리한 국면이지만 정부에 대한 실망이 늘고 있고 아직 시간도 많이 남아 있다”며 민심의 변화에 기대를 걸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선거기획단장인 김영진 의원(경기 수원병)은 “선거와 관련한 민심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 같다”며 “평창올림픽이 남북 관계 해빙무드로 가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전했다.

김형호/부산=김태현/광주=임동률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