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
지드래곤
자로 잰 듯 똑 떨어지는 정장 재킷과 몸에 꼭 맞는 셔츠. ‘패피(패션피플)’로 손꼽히는 가수 지드래곤이 즐겨 입는 ‘톰 브라운(THOM BROWNE)’옷들이다. 미국 패션전문학교 FIT가 ‘올해 최고의 패션 아티스트’로 꼽은 톰 브라운 디자이너는 지드래곤이 평소 즐겨 입는 브랜드 중 하나다. 톰 브라운 디자이너가 이름을 새긴 슈트(정장)를 지드래곤에게 선물해줬을 정도다. 2001년에 첫 매장을 연 뒤 16년 만에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지난달 열린 파리컬렉션 패션쇼 이후 톰 브라운 디자이너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톰 브라운 디자이너는 디자인 철학에 대해 “정확하게 잘 재단된 옷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고려한 재단을 통해 편하면서 자연스런 옷을 만드는 그는 테일러링(슈트 제작기법)의 귀재라는 말을 듣는다. 그는 “남성복이든 여성복이든 둘 다 테일러링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테일러링에 대한 집착 덕에 그는 2006년, 2013년 그리고 지난해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CFDA)가 뽑은 ‘올해의 남성복 디자이너’로 선정됐다. 그만큼 슈트를 잘 만든다는 얘기다.

따분한 男정장 발랄하게…100만원 셔츠도 '완판'
그가 즐겨 입는 옷은 회색 슈트. 재킷의 라펠은 좁은 편이고 재킷과 바지는 짤막하게 입는다. 그가 생각하는 패션은 “옷을 입는 사람마다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무언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톰 브라운은 평소에도 “패션과 스타일이란 옷을 입는 사람 내면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그 방식은 반드시 자연스러워야 한다”고 말한다.

톰 브라운이 생각하는 럭셔리 브랜드란 무엇인지도 궁금했다. 그는 “나에게 럭셔리를 판단하는 기준은 디자인이 순수한지, 높은 퀄리티를 가졌는지다”며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가 뭔지도 모르고 큰 관심도 없다”고 말했다. 자기 자신에게 충실한 디자이너, 순수하고 열정적으로 옷을 만드는 디자이너라면 누구든 존경한다는 톰 브라운은 스스로가 경쟁 상대라고 했다. 그의 꿈과 목표는 “매 순간 하루하루 나 자신에게 충실하고 진실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톰 브라운 디자이너는 내년 봄·여름 신제품에 대해 “예전에 프랑스 여성들이 입던 치마에 주로 쓰이던 튤이라는 소재를 연구해 시어서커, 사틴 등 다른 소재와 섞고 자수를 놓는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잔주름을 잡고 물결 무늬로 접어보거나 꼬아보기도 하는 등 오트쿠튀르(맞춤복)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는 얘기다.
톰 브라운  /Circe 제공
톰 브라운 /Circe 제공
톰 브라운 옷은 빨강 하양 파랑 삼선을 포인트로 넣은 것이 특징이다. 코트 한 벌에 400만~600만원대이고 100만원 안팎의 셔츠를 파는데도 국내에서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다. 2011년 ‘첫 해외 매장’으로 한국(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을 선택한 것도 그만큼 국내에서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그는 K패션에 대해 “최근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기쁘다”며 “몇 년 전 우리 회사에서 같이 일하던 한국 디자이너가 매우 재능 있고 뛰어났다고 기억한다”고 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