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총장 선출에 학생과 동문도 참여한다. 서울대는 27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총장 선출 과정에 재학생과 동문을 참여시키고 예비 후보자 순위를 공개하는 등 총장 선출 방식을 보완하기로 결정했다. 대학본부는 내년으로 다가온 총장 선출을 앞두고 학내 규정 개정 등 실무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서울대 총장은 5단계를 거쳐 선출된다. 우선 총장추천위원회는 예비 후보자 다섯 명을 선정한다. 정책평가단은 이들을 대상으로 정책 검증을 거쳐 최종 세 명을 추려낸다. 이사회는 이들 세 명 중 한 명을 선출하고, 교육부 장관 제청에 의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서울대에 따르면 정책평가단 인원은 기존 222명에서 410여 명으로 늘어난다. 지금까지 교수와 직원들만 참여했던 정책평가단에 재학생과 동문이 각각 20명가량 참여한다.

전임 교원의 정책평가단 참여 비율도 종전 10%에서 15%로 확대하기로 했다. 비공개 사항이던 총장 후보자들의 득표 순위도 공개된다. 선거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대 관계자는 “기존 간선제 틀을 유지하되 다양한 학내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총장 선출 과정의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라며 “1순위 후보자에게 얼마나 우선권을 부여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논의도 연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