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의 현장조직들이 금속노조가 최근 조합원 돈으로 일자리연대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생색내기용 발표’라고 잇달아 비판하고 있다.

현대차 현장노동조직 참소리는 28일 대자보에서 “조합원 동의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기금 조성을 발표한 것은 심각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며 “조합원과의 소통을 통해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금속노조의 역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통상임금 소송에서 승소해 체불임금을 받더라도 그 돈은 조합원 개인의 돈이지 노조의 돈이 아니다”며 “동의 절차도 없고 심지어 이해를 구하는 노력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기금 조성을 발표한 것은 심각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절차적 하자와 함께 실체도 없는 돈으로 연대하겠다는 것은 생색내기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기아차 현장노동조직 더불어한길도 지난 26일 “노조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면 법과 제도 개혁을 요구해야지 조합원 돈을 걷어 사회적 연대를 하려는 것 자체가 노조의 미래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합원이 마땅히 받아야 할 돈을 갖고 금속노조가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조합원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이 조직은 또 “기아차 노조 대의원대회에서 통상임금과 연대기금을 연계하지 않기로 했는데 금속노조가 기아차 노조 의견을 무시해 비난의 소지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는 20일 현대차그룹 측에 현재 진행 중인 통상임금 확대에 따른 체불임금 지급 소송을 중단하고 그 재원으로 노사 2500억원씩 총 5000억원의 일자리연대기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에 대해 경제계와 정부 등이 실효성에 의문을 나타낸 데 이어 현대·기아차 노조 내부에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