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시는 신공항 확장에 따른 항공기 소음피해 면적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국토교통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시는 김해신공항 확장으로 소음피해 지역이 현재 1.96㎢에서 12.22㎢로 6.2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피해를 볼 것으로 추정된 지역 주민 수는 8만6100명으로 전체 인구(53만 명)의 16%에 달했다.

이 같은 분석 결과는 지난해 6월 김해신공항 확장 발표 이후 시가 효율적인 공항 주변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용역을 통해 나왔다. 그동안 항공기 소음피해 인근 지역으로 포함되지 않았던 김해시 주촌면, 내외동, 칠산서부동, 회현동 등이 새롭게 포함됐다. 이 지역에는 2만7300가구, 7만여 명이 거주한다.

정부가 밝힌 신공항 계획안에 따라 활주로는 2개에서 3개로 늘어나고, 항공기 운항횟수는 하루 335회에서 819회로 늘어난 점 등을 반영했다. 그러나 경상남도와 부산시가 신설 활주로 길이를 기존 3.2㎞에서 3.8㎞로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한 부분은 반영하지 않았다.

시는 이 같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소음피해 지역에 대한 정밀조사를 국토부에 건의했다. 피해 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밀조사와 함께 조사 과정에 지자체는 물론 일반 시민과 전문가 등의 참여도 요청했다. 또 소음피해 대책지역 확대를 위한 법령 개정도 함께 신청했다.

이 밖에 공항소음 자동측정망 10곳 확대 등을 비롯해 피해주민의 세금 감면과 학자금 지원 등 개별 지원 방안 마련도 촉구했다.

김해=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