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신임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왼쪽)이 지난 19일 미국 특사 자격으로 워싱턴DC를 방문해  상원 의원회관에서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석현 신임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왼쪽)이 지난 19일 미국 특사 자격으로 워싱턴DC를 방문해 상원 의원회관에서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68)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66)를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임명했다.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홍·문 특보 인선을 직접 발표하면서 “비상임이지만 국제사회에서 이미 그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고 계신 분들”이라며 “산적한 외교·안보 현안의 실마리가 풀려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과거 정부에서는 없던 자리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다양한 국정 현안과 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특보 제도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특보는 ‘대통령의 교사 또는 멘토’ 역할을 하는 자리다.

홍 특보를 임명한 것은 새 정부에서도 미국과의 관계를 소홀히하지 않겠다는 의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그는 노무현 정부에서 주미 대사를 지냈다. 문 대통령의 미국 특사 자격으로 지난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고 왔다. 홍 특보는 이날 대미 특사 임무를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비슷한 이야기를 이곳저곳에서 간접적으로 듣고 있었는데, 나하고 상의를 안 하고 발표해서 조금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홍 특보의 귀국 후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홍 특보에게 전화해 임명 경위와 업무 등에 대해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따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문 특보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햇볕정책과 동북아번영정책 설계에 깊이 관여한 학자다.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대통령 자문 동북아시대위원장과 외교통상부 국제안보대사를 지냈다. 문 특보 지명과 함께 특보 명칭에서 통일을 제일 앞세운 것은 통일정책을 과거 정부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