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TV토론
대선후보 TV토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28일 TV토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 청구' 발언에 일제히 우려를 표했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개최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토론회가 시작되자마자 사드배치 문제를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심 후보가 먼저 문 후보를 지목, "국민 걱정이 커서 묻지 않을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비용으로 10억 달러를 청구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문 후보에게 답변을 구했다.

문 후보는 "10억 달러면 1조1천억 원인데 이는 막대한 재정 부담을 초래한다"면서 "그 때문에라도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면서 "사드 배치 문제는 역시 다음 정부에 넘겨서 논의할 문제"라고 재차 말했다.

심 후보는 이에 "야밤에 (사드를) 기습 배치하고 청구서를 보내는 이러한 행동이 과연 동맹국의 태도가 맞느냐"면서 "돈을 못 내겠으니 사드를 도로 가져가라고 해야 당당한 대통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저도 공감한다"면서 "과연 미국이라면 이러한 일들이 의회 승인과 협의 없이 정부가 독단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을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어 "실제로 여러 정당과 후보들이 사드를 무조건 찬성해서 미국과의 협상력을 떨어뜨린 측면이 있다"면서 사드 배치를 찬성한 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심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밀실협상이 있었던 것으로 의심되는데 사드 배치 시기와 비용 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문 후보도 여기에는 동의하면서 "그런 것이 공론화 과정에서 이뤄져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한편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사드배치에 돈을 내지 않아도 되도록 국방부 합의가 맺어져 있다"면서 "10억불 내는건 이치에 맞지 않는 얘기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미국과 합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