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동 구현대아파트 주민모임인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가 26일 재건축 동의율 50% 달성을 축하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 제공
압구정동 구현대아파트 주민모임인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가 26일 재건축 동의율 50% 달성을 축하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 제공
서울 재건축시장의 ‘블루칩’으로 꼽히는 강남구 압구정동 구현대아파트(3구역)가 재건축 동의율 50%를 넘겨 법정 재건축추진위원회 구성에 나선다. 주민들은 추진위가 설립되면 공공기여(기부채납) 비율과 최고 층수 조정 등을 서울시에 요구할 계획이다. 재건축사업 기대로 한강변인 구현대1차아파트 전용 197㎡ 호가가 35억원을 넘어서는 등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압구정동 구현대 재건축 동의율 50% 돌파
◆구현대 추진위 구성 첫발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압구정아파트지구에서 규모가 가장 큰 3구역 재건축 동의율이 지난 24일 51%에 달했다. 소유자 50% 이상이 재건축사업에 찬성하면 추진위 구성이 가능하다. 안중근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 기획위원은 “강남구청에서 서류 미비 사항 등을 확인해 동의율을 공식화하면 추진위를 설립하고 세부 개발계획을 짤 수 있다”며 “법정 추진위를 통해 서울시와 지구단위계획 주요 쟁점사항 논의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르면 다음달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을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공공기여 등을 둘러싼 소유자들과 서울시의 이견 조정이 재건축 추진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작년 10월 발표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에 구현대아파트 소유자 2454명 가운데 84.88%(2083명)는 반대 의견을 담은 ‘주민 종합의견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이 가장 반발하는 부분은 공공기여를 통해 마련하는 역사문화공원이다. 서울시는 압구정지구 안에서도 알짜 지역으로 꼽히는 구현대아파트 굴곡부 한가운데에 2만5000㎡ 면적의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공원을 동호대로변으로 옮길 것을 제안하고 있다.

공공기여 비율도 갈등 요인으로 꼽힌다. 서울시는 압구정지구의 평균 공공기여 비율을 15%로 정했다. 일부 지역이 종 상향되는 구현대아파트는 16.5%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시 공공기여 비율(24%)보다 크게 줄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과도하다고 맞서고 있다. 압구정지구를 조성할 때 이미 도로 등이 공공기여된 만큼 추가로 공공기여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층고 제한도 여전히 쟁점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최고 높이를 35층으로 제한할 방침이지만 상당수 주민은 45층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신현대, 한양 등도 재건축 잰걸음

이에 앞서 이웃한 한양아파트(4~6구역)는 모두 찬성률 50%를 넘겨 추진위 설립이 확정됐다. 강남구 관계자는 “5월 대통령 선거가 끝난 뒤 4구역(현대8차, 한양3·4·6차) 설명회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5구역(한양 1~2차)은 28일 ‘서울시 공공관리 추진위 구성 선거관리기준’에 따라 주민선거 내용 및 일정 안내를 위한 설명회를 열고 추진위 구성을 본격화한다. 다음달 추진위 예비임원선거를 통해 위원장 등을 뽑는다. 선출된 예비위원장은 토지 등 소유자들의 동의를 50% 이상 받으면 정식 위원장으로 활동한다. 5월께 강남구에 추진위 승인신청을 할 예정이다. 6구역(한양 5·7·8차)은 압구정 최초로 통합 재건축조합을 5월께 출범시킬 계획이다.

구현대 다음으로 단지 규모가 큰 신현대(2구역)는 동의율 50% 달성을 위해 뛰고 있다. 지난 16일 첫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킨 데 이어 20일 강남구청에 단체설립 신고를 냈다. 신현대 재건축준비위는 다음달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강남구청은 소유자 동의율이 50%에 이를 때까지 주민 의견 청취 기간을 무제한으로 주고, 동의율이 달성되면 공공지원 등으로 재건축 추진에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