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과학·공학…'스팀 완구' 인기
‘스팀(STEAM)’형 완구 출시가 부쩍 늘었다. STEAM은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예술(art)·수학(mathemathics)의 약칭으로 선진국에서 강조하는 분야다. 완구업체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융합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체험형 장난감을 잇따라 내놓았다.

도너랜드가 출시한 ‘화산대폭발 다이노플레이’(사진)는 공룡과 화산을 소재로 어려운 과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한 교육완구다. 화산 분화구 모형에 분홍색 알칼리성 분말과 흰색 산성 분말을 섞은 뒤 물을 부으면 마그마처럼 빨간색 거품이 끓어오른다. 부화 용기에 물을 채우고 안에 공룡알을 넣어두면 껍질이 깨지면서 공룡 장난감이 나온다. 김주영 도너랜드 대표는 “쥐라기시대 화산섬을 만들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훈련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봇코딩 교육업체인 로보로보가 선보인 ‘유아로’는 미취학 아동을 위한 코딩 교육용 로봇이다. 근접무선통신(NFC)이 적용된 코딩 블록과 코딩 보드를 이용해 컴퓨터 없이도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다.

조립식 교구업체 케이넥스는 구조공학 조립완구 ‘K-8 구조공학세트’를 내놨다. 호안미로의 ‘리틀호안미로 핑거페인트’는 손을 사용해 미술놀이를 하는 예술교육완구다. 매스타임의 ‘MTB’는 자석 원리를 이용해 숫자와 도형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수학교육 장난감이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