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로 소극장 출정식 > 안희정 충남지사가 22일 서울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대선 출정식을 겸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열고 현장과 온라인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대학로 소극장 출정식 > 안희정 충남지사가 22일 서울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대선 출정식을 겸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열고 현장과 온라인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민주당의 적자로서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통합과 단결의 나라를 만들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안 지사는 “과거 대통령들의 경제 정책을 승계하고 포퓰리즘 공약을 지양하겠다”며 1위 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대학로의 한 극장에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이라는 이름으로 5시간 동안 현장과 온라인 질문자에게 답하는 형식으로 출마회견을 열었다. 안 지사는 “국회 과반을 차지하는 다수당에 총리 지명권을 주겠다”며 “대통령은 장기적 국정 과제에 집중하고 대외적으로 5000만 국민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고, 총리가 내각을 통할해 내치에 전념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안보문제에 대해 “특정 정파에 흔들리지 않는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며 ‘국가외교안보전략회의’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지사는 “경제 정책에 대한 청사진을 따로 내놓지 않겠다”며 “이전 6명 대통령이 펼친 정책을 이어가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노태우 대통령의 토지 공개념, 김영삼 대통령의 세계화 전략과 금융실명제, 김대중 대통령의 외환위기 극복과 정보기술(IT)산업 육성, 노무현 대통령의 혁신경제, 이명박 대통령의 녹색성장,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를 거론했다. 그는 “이것을 축약하면 개방형 통상국가 전략과 혁신형 경제모델,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질서”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여야 대선 주자들을 향해 소모적인 포퓰리즘 공약을 자제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매번 선거에서 무엇을 해주겠다는 이야기는 넘치지만, 우리에게 돌아오는 결과는 배신뿐이었다”며 “세금을 누구에게 더 나눠주자는 정치는 답이 아니다. 시혜적 정치와 포퓰리즘은 청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공짜 밥을 원하지 않는다. 성실한 근로자의 노동 가치가 억울하게 착취되지만 않아도 일자리 문제의 상당 부분이 해소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노동 유연화 정책을 도입했고 노동시장 유연화를 없던 일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새로운 산업의 출현과 소멸에 따라 고용의 패턴이 바뀌는 것은 받아들여야 한다. 한 번 고용이 평생 직장으로 이어지는 시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에 대한 날 선 비판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문 전 대표가 청와대를 세종으로 옮긴다고 하는 것은 너무 낮은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를 비롯한 대선 주자들이 주장하는 ‘적폐청산’에 대해서도 “장관과 수석들이 법적 처벌을 받고 있어 해체 수준에 이른 정부를 무슨 청산을 하느냐”며 “청산이 아닌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