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묘지 참배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 5·18묘지 참배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영·호남을 오가며 광폭 행보를 하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8일 야권의 텃밭인 광주를 찾아 “광장 민심으로 대표되는 국민의 좌절과 분노에 대해 대통령을 포함한 지도층 인사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조선대에서 열린 ‘청년들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강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촛불정국 해결 방안에 대해 “지도자가 모든 계층의 사람들과 포용적인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 전 총장은 그러면서 자신이 내세운 ‘정치교체’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경제, 정치, 사회적인 적폐를 도려내고 개혁해야 한다. 결국 제도를 고쳐야 하는데 정치교체를 해야 한다”며 “정권교체보다는 정치교체가 더 상위 개념”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정권교체론’을 거듭 반박한 것이다.

반 전 총장은 이어 “안보는 ‘두 번 다시’가 없다. 경제, 사회정책은 하다가 안 되면 바꿀 수 있는데 안보는 한 번 놓치면 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선 “얼마든지 외교로 해결할 수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반 전 총장은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환영했다는 비판에 대해 적극 반박하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반 전 총장은 대구에서 한국청년회의소 임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기자들의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질문에 “위안부 할머니의 한을 풀어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합의돼야 하는데, 그건 아니더라도 (정부 합의로) 기틀은 잡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 전 총장은 그러나 회동 이후 자리를 나서면서 측근에게 해당 질문을 한 기자들을 겨냥해 “내가 마치 역사의 잘못을 한 것처럼 그것만 물어본다”며 “나쁜 ×들”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오전엔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반 전 총장은 참배를 마친 뒤 “광주와 호남은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정착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시발점이 되는 곳이며 민주주의의 원산”이라고 말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금지 논란을 묻는 질문엔 즉답을 피했다.

광주·여수=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