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회의 동행명령에도 국정조사에 불출석하는 증인에 대한 처벌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국회 증언 및 감정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최순실 청문회에서 최순실·우병우·문고리 3인방 등 장시호씨를 제외한 10명의 증인이 동행명령장 발부에도 출석하지 않았다"며 법안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정책위의장은 이어 "홍영표 의원이 동행명령에도 불출석하면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5년 이하의 징역으로 강화하는 개정안을 제출한 상태인데, 우리는 직접 재판관할권을 가지는 처벌조항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촛불 명예혁명은 보수나 혁신 이데올로기로 색칠되지 않고 오히려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확대하는 21세기 새 시대의 시민권리장전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시민자유법', 시민의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대의민주주의를 확대하는 '시민의회법', 정경유착을 방지하고 이를 시민사회가 감시하는 '시민공익위원회법' 등 시민 3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에게 "탄핵안이 부결되면 한국 대의민주주의 질서는 붕괴하고 헌정중단 사태에 빠지게 된다"며 "진정한 보수세력으로 다시 태어나고 헌정 질서를 지키는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